토론:오늘의유머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방금 추가한 내용은 제가 오유에서 의견을 냈는데 다수의 의견과 다르다고 비공감을 먹고 왜 비공감을 먹냐고 물었더니 반박도 안올라오고 계속 비공감만 먹어서 화가 나서 오유에 탈퇴하고 쓴 글입니다. 따라서 감정적인 내용이 약간 실려 있을수 있는데 문제가 있다면 수정 부탁드립니다. --MINT (토론) 2015년 4월 26일 (일) 12:36 (KST)

저도 한 때 오유에서 활동하던 사람으로서, MINT님의 의견에 백번 공감합니다. 믿기지는 않으실 지 모르겠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오유는 양쪽 의견을 모두 존중하는 분위기었습니다. 2008년 광우병 사태 때에도 몇몇 비과학적이고 과격한 광우병 선동글에 대해 비판하는 글과 의견이 추천을 받기도 했고, 일베가 처음 나타나서 사회적 문제로 떠올를 때에도 '일베라고 무조건 욕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은 공감을 얻었을 정도였습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제 의견입니다만, 나중에 일베가 오유에 민폐를 엄청나게 끼치면서, 이후 일베를 무조건 비난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일베를 어떤 방식으로도 옹호하는 발언은 철저하게 반대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시작된 "의견 단일화" 문화가 시간이 지나면서 확대되었고, 이러한 문화에 염증을 느낀 중도적인 의견을 지닌 사람들이 오유를 탈퇴하고, 이로 인하여 다시 "의견 단일화"가 더욱 강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현재의 지경에 이르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나중에 시간이 있을 때 이 문제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해서 문서로 다뤄 볼 계획이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리고, 보람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블루시티 (토론) 2015년 4월 26일 (일) 17:31 (KST)
감정적 편집은 누리위키에서 권장되지 않음을 알려드리며, 편집된 내용에 대한 실제 사례를 링크로 걸어주면 좀 더 좋을 것 같네요.-- 2015년 4월 27일 (월) 02:0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