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막역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동춘 ← 동막 → 캠퍼스타운
동막역승강장2025.jpg
승강장
로마자 역명 Dongmak
한자 역명 東幕
소재지 태극기.png 인천광역시 연수구
역 번호 I132
운영 인천교통공사 로고.jpg
노선  인천1 
승강장 구조 쌍섬식 승강장 (2면 3선)
개역일 1999년 10월 6일

동막역(한자: 東幕驛)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동춘동에 있는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의 전철역이다.

특징

종착역이었던 역

1999년에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개통과 함께 개역한 역으로, 당시에는 종착역이었다. 이후 10년 동안 종착역 지위를 유지했으나, 2009년에 인천 1호선이 송도국제신도시 방면으로 연장되면서 이 역은 더 이상 종착역이 아니게 되었다.

공식적으로는 2면 3선의 쌍섬식 승강장 구조를 하고 있으나, 현재는 한쪽 승강장은 폐쇄되어 사실상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폐쇄된 승강장은 동막역이 종착역이던 시절에 동막역 출발 차량을 위한 승강장으로 사용되던 곳으로, 동막역이 종착역이 아닌 현재는 사용될 이유가 없어 폐쇄조치 하였다. 이렇게 폐쇄된 승강장은 일종의 유령 승강장으로 전락한 상태이다.

역 주변 정보

역 서쪽으로는 약간의 아파트 단지가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막교를 건너 남동공단과 접해 있다. 3번 출구 쪽으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평생학습관이 있다. 역세권 발달이 미약하고 그나마의 수요처인 아파트 단지와도 거리가 떨어져 있어 수요는 많지 않은 역이다. 다만, 송도로 들어가기 전 마지막 역이라는 교통적 이점 때문에 나름 교통의 요충지 역할을 하고 있다. 2009년 인천 1호선 송도 연장 이전까지 송도 주민들은 이 역에서 내려서 버스로 환승해서 송도로 들어가야 했었다. 현재는 송도 연장으로 인해 이런 환승 수요는 크게 줄기는 했지만, 송도 내에서 인천 1호선으로 커버가 되지 않는 지역에 사는 주민들은 동막역에 내려서 버스로 환승하는 루트를 여전히 애용하고 있다.

부역명은 저어새 생태학습관으로, 역에서 500m 떨어진 곳에 있다. 저어새 생태학습관 앞에 있는 남동유수지에서는 실제로 서식하고 있는 저어새를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동막역 안내방송에도 이 점이 특별히 언급되고 있다("인천의 깃대종 저어새를 만나고 싶은 승객은 이번 역에서 내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