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제학은 사람들이 어떤 경제적 결정을 내릴 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제학(영어: Economics)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재화서비스생산, 분배, 소비에 대해 연구한다.

경제학에서는 경제적 주체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경제가 어떻게 굴러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교과서에서는 경제학을 크게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으로 구분한다. 미시경제학은 개개인과 시장 등 경제에서의 기본 구성물들의 행동 양식을 탐구한다. 반면 거시경제학은 경제 전반을 분석하고 실업, 인플레이션, 경제 성장률, 경제 및 금융 정책 등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연구한다.

경제학을 분류하는 또 다른 방법은 경제학을 실증경제학규범경제학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실증경제학은 지금 객관적으로 경제가 어떤 상태인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고, 규범경제학은 그래서 이제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경제학은 이론경제학과 응용경제학; 합리적 선택이론행동경제학; 주류경제학비주류경제학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경제학적 분석 방법은 비즈니스, 금융, 건강, 정부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될 수 있다. 경제학적 분석 방법은 그 밖에도 범죄, 교육, 가족, 법률, 정치, 종교, 전쟁, 과학 등 더욱 다양한 주제에도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