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농균

녹농균
녹농균.jpg
녹농균
생물 분류
역: 세균
문: 프로테오박테리아문
강: 감마프로테오박테리아강
목: 슈도모나스목
과: 슈도모나스과
속: 슈도모나스속
종: 녹농균
학명
P. aeruginosa

녹농균(학명: Pseudomonas aeruginosa)은 인간을 포함한 동물에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세균이다. 구연산, 카탈라아제, 옥시다아제 양성균이다. 토양, 물, 피부 등에서 널리 발견된다. 산소가 적은 환경에서도 증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널리 증식 가능하다. 동물에 감염되면 염증패혈증을 유발하며, 특히 신장 등의 장기에 감염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습윤한 표면에서 빠르게 증식하며 카데터를 비롯한 의료장비에서도 발견되므로 병원에서의 교차 감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뜻한 목욕탕이나 수영장에 갔다가 물속에 서식하는 녹농균에 감염될 경우 온수욕조발진이 발생한다. 탄화수소를 분해하는 능력이 있어 해상 기름유출사고가 벌어졌을 때 타르볼을 제거하는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질병[편집]

심각한 녹농균 모낭염(온수욕조발진). 오염된 목욕탕, 수영장에 서식하던 녹농균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녹농균은 면역이 결핍된 사람에서 기회주의 감염을 유발하며 병원감염의 주된 원인체이다. 일반적으로 호흡기관, 배설기관, 화상부위, 상처 등에 감염을 일으키며 패혈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감염 세부증상, 감염경로 고위험군
폐렴 미만성 기관지폐렴 낭포성섬유증 환자
패혈증 쇼크 어두운 보랏빛의 피부 병변, 괴저성 농피증 호중구 감소 환자
요로감염 요로 카데터
위장관 감염 괴사성 전장염 미성숙 신생아, 호중구 감소성 암환자
피부 및 연부조직 감염 출혈과 괴사 화상환자, 창상환자

녹농균은 화상부위 및 외이도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체이며, 카데터를 비롯한 의료장비에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 피오시아닌은 녹농균의 독성인자인데, 살리실산을 투여하면 피오시아닌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 병원 감염사고 10건 중 1건은 Pseudomonas 속의 균에 의해 발생한다. 낭포성섬유증 환자는 폐에 녹농균이 감염되기 쉽다. 또한, 수질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목욕탕이나 수영장에는 녹농균이 번식하기 쉬운데, 이 경우 온수욕조발진을 유발할 수 있다. 녹농균은 화상부위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체이다. Pseudomonas속 균은 방사상 각막절개술을 받은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수술 후 감염원이다. 녹농균은 또한 괴저성 농피증이라는 피부 병변과도 연관 있다.

치료[편집]

녹농균은 구강 점막이나 가래 등에서 흔하게 발견되는데, 이 균이 발견된다고 해서 이것이 반드시 감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녹농균에 감염되었을 경우, 대개 특별한 치료는 필요치 않다.

녹농균은 자연적으로 다양한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며 항생제 치료를 어설프게 하였을 경우에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더욱 강해진다. 가능하면 원인균을 분리한 후, 이 세균에는 어떤 종류의 항생제가 잘 듣는지 확인한 뒤 사용할 항생제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Pseudomonas_aeruginosa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