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신장의 위치와 모양

신장(영어: kidney) 또는 콩팥척추동물에 있는 강낭콩 모양의 기관이다. 신장은 혈액 중의 노폐물(요소, 암모니아 등)을 걸러내어 오줌을 통해 배설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신장은 혈액의 여과기 역할을 하는 셈이다. 비뇨계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인 신장은 전해질 조절, 산-염기 평형 유지, 혈압 조절 등의 항상성 유지 기능을 한다. 신장에서 생성된 오줌은 이후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보내진다. 신장은 칼시트리올, 적혈구생성소(erythropoietin), 레닌 등의 호르몬을 생성하는 내분비계 기관이기도 하다.

신장은 후복강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동맥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고 신정맥을 통해 혈액을 배출한다.

신장생리학은 신장의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이며, 신장학(nephrology)은 신장의 질병에 대해 연구하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흔히 발생하는 신장 질병으로는 신증후군,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요로감염, 신장결석, 요로폐쇄 등이 있다. 성인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종류의 신장암은 신세포암(renal cell carcinoma)이다. 신장암이나 신장낭종이 있는 경우에는 신장을 절제해야 할 수도 있다. 신장의 기능(사구체 여과율)이 떨어진 경우에는 투석 또는 신장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신장결석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재발의 가능성이 높고 신장에 상처를 남길 수 있다. 신장결석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작은 조각으로 부수는 방식으로 제거가 가능하다. 허리 부위의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은 신장결석의 흔한 증상이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Kidney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