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인간의 혈액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것. a는 적혈구, b,c,d는 각각 백혈구이다.
왼쪽은 혈장(노란색, 위)과 혈구(붉은색, 아래)로 층이 나뉜 혈액이며, 오른쪽은 층이 나뉘지 않은 원래의 혈액이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피(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혈액(한자: 血液), 또는 란, 인간을 비롯한 여러 동물들의 안에 있는 액체 성분이다. 심장은 끊임없이 피를 펌프질하여 생물체의 몸 전체로 보낸다. 영양분산소를 온 몸의 조직으로 공급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조직에서 가져가는 역할을 한다.

피는 액체성분인 혈장과 세포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에 있는 세포 성분으로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있다. 적혈구에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분자가 있어 산소 및 이산화탄소 운반을 담당하며, 백혈구는 우리 몸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병원균을 처리하며, 혈소판은 피가 났을 때 피딱지가 생기는 것을 도와준다.

옛날 옛적 국어 순화운동이 한창일 때에는 적혈구를 붉은피톨, 백혈구를 흰피톨이라고 말했었다. 여기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혈장[편집]

혈액 중 액체 성분은 혈장이라고 하며, 실제로 원심분리기에 혈액을 넣고 돌리면 노란색의 국물층과 빨간색의 세포층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위에 뜨는 노란색의 국물층이 바로 혈장성분이다. 혈장의 성분으로는 영양분, 염류, 기체, 호르몬, 노폐물, 지질, 단백질 등이 있다. 혈장에 있는 단백질 성분을 혈장단백질이라고 부르며, 대표적인 혈장단백질로는 알부민, 항체(흔히 면역 글로불린이라고 함), 응고인자 등이 있다. 혈장에서 피브리노겐(응고인자) 성분을 뺀 것을 혈청이라고 부른다. 혈청은 혈장과 달리 응고가 되지 않는다. 성인은 3리터의 혈장을 가지고 있다. 혈장의 대부분은 로 구성되어 있으며(90%), 전체 혈액 중에서 혈장이 차지하는 부피는 55% 정도이다.

적혈구[편집]

적혈구는 말 그대로 붉은 색의 세포이다. 영어로는 줄여서 RBC(Red Blood Cell)라고 하기도 한다. 적혈구는 산소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산소는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물질이며, 이산화탄소는 대사 과정에서 생긴 노폐물이다. 적혈구에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많이 있다. 헤모글로빈은 이온을 가진 물질로서, 철 이온 부분에 산소가 달라붙기 때문에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할 수 있는 것이다. 산소와 헤모글로빈이 결합하면 붉은 색을 띠기 때문에 적혈구가 붉은 색을 띠는 것이며, 적혈구의 양이 다른 혈구성분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피도 빨간색으로 보이는 것이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혈액형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혈구 표면에 있는 특정한 항원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적혈구는 혈액이 정상 pH를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혈액은 항상 pH 7.4를 유지해야 하며, 여기서 조금만 낮아지거나 높아져도 질병이 발생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적혈구는 일종의 완충 작용을 하여 혈액의 pH가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막는다. 그래서 적혈구가 없어지면 너는 바로 죽는거라고!

백혈구[편집]

백혈구면역계를 담당하는 세포로서, 침입자들로 여겨지는 물질들을 공격하는 역할을 한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이며, 암세포를 죽이기도 한다. 백혈구는 그 밖의 다른 독성 물질을 처리하기도 한다. 백혈구는 평소에는 혈액, 또는 림프구 안에 있다가 세균이 침입하면 세균이 침입한 장소로 찾아가서 세균을 처리한다.

혈소판[편집]

혈소판은 피딱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피딱지란 액체 상태의 피가 고체가 된 것으로, 상처가 났을 때 피가 너무 많이 흐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혈소판이 좋은 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가끔씩 상처가 나지 않은 멀쩡한 혈관 내에서 피딱지(혈전)을 만들어 혈관을 막아버리기도 한다. 이 때 막은 혈관이 에 있는 혈관일 경우 뇌졸중으로 쓰러지게 되며, 이 때 막은 혈관이 심장에 있는 혈관일 경우엔 심장마비로 쓰러지게 된다. 하지만 이는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는 일어나지 않는 일이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피는 어디에서 만들까?[편집]

피를 구성하는 세포들은 골수(큰 뼈의 속에 위치한 부드러운 부분)와 비장에서 만들어진다. 백혈병(정상적인 백혈구를 만들지 못하는 병)에 걸리면 골수이식을 해야 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혈장단백질은 주로 에서 만들어진다. 물이나 전해질(이온)성분들은 네가 먹은 음식들에서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