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뚜껑이 닫힌 페트병을 고지대에서 저지대로 가지고 내려왔을 때 나타나는 변화. 왼쪽부터 해발고도 4,300m, 2,700m, 300m에서의 관찰결과이다. 저지대의 페트병이 찌그러진 이유는 해발고도가 낮은 곳이 대기압이 더 크기 때문이다.

대기압(영어: Atmospheric pressure)은 일정한 표면적에 가해지는 공기의 무게이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대기압은 측정점 위에 있는 지구의 대기무게에 의해 유발된 정수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저기압은 그 장소 위의 대기의 질량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고기압은 그 장소 위의 대기의 질량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해발고도가 높은 곳일수록 그 위에 있는 대기의 양은 감소하므로 해발고도가 높은 곳일수록 대기압은 낮아진다. 평균적으로 해수면에서 1cm2 면적의 평면 위에 있는 공기의 질량은 1.03kg이다.

물의 끓는점[편집]

순수한 물은 지구의 표준대기압 조건에서 100℃에서 끓는다. 끓는점수증기압이 물 주위의 대기압과 같아지는 온도이다. 따라서 물의 끓는점은 대기압이 낮은 곳에서 낮아지고 대기압이 높은 곳에서 높아진다. 그래서 높은 산에서는 100℃보다 낮은 온도에서 물이 끓으므로 일반적인 조리방법대로 라면을 끓이거나 밥을 하면 라면이나 밥이 설익는다. 반대로 물이 끓는 온도를 재서 그 지점의 해발고도를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도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Atmospheric_pressur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