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균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대장균
대장균.jpg
대장균 (Escherichia coli)
생물 분류
역: 세균
문: 프로테오박테리아문
강: 감마프로테오박테리아강
목: 대장균목
과: 대장균과
속: 대장균속
종: 대장균 (E. coli)
학명
Escherichia coli
(Migula 1895)
Castellani & Chalmers 1919

대장균(학명: Escherichia coli, 줄여서 E. coli)은 대장균속에 속하는 그람음성, 통성혐기성간균으로서, 거의 모든 온혈동물대장에 상존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장균은 무해하지만, 일부 종류의 대장균식중독을 유발하기도 한다. 질병 유발 가능 여부를 떠나, 대장균이 다량 검출된 식품이나 식수는 분변으로 오염된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대장균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음식물은 섭취에 부적합한 것으로 여겨져 리콜 조치된다. 무해한 종류의 대장균은 사람의 대장에서 정상적인 세균총을 이루고 있으며 비타민 K를 생산하고, 병원성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등의 도움을 주고 있다. 즉, 무해한 대장균과 사람공생 관계를 맺고 있다.

대장균과 다른 통성혐기성균은 장 세균총의 0.1%를 차지하며, 병원성 대장균의 경우 분변-구강 경로를 통해 전파 및 감염되어 질병을 유발한다. 대장균은 숙주 동물 밖에서는 한정된 시간동안만 생존하므로, 대장균은 음식물의 분변 오염 판단 지표로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근래에는 대장균이 동물 외부의 환경에 적응하여 장기간 생존이 가능하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들도 발표되고 있다.

대장균은 실험실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지난 60여 년 동안 대단히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장균은 원생동물을 대표하는 모델동물로서, 특히 생명공학미생물학 분야에서 재조합 DNA를 삽입하는 숙주동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적당한 환경에서 대장균은 20분에 한 번씩 분열할 수 있을 정도로 분열 속도가 빠르다.

같이 보기[편집]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Escherichia_coli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