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두경부암입술, 구강(입안), 비강(코안), 부비동, 인두, 후두 등의 부위에서 시작된 암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이다.

대부분의 두경부암은 생물학적으로 서로 유사하다. 90%의 두경부암은 편평세포암으로, 흔히 두경부편평세포암(HNSCC)으로 불린다. 이 종류의 암은 대부분 해당 부위의 점막층(상피)에서 유래한다. 두경부암은 종종 부위의 림프절로 전파되는데, 이것은 해당 질병의 최초의 (경우에 따라서는 유일한) 증상이 된다.

두경부암은 흡연, 음주, 자외선, 작업장에서 특정 화합물에 대한 노출, 인유두종바이러스를 비롯한 특정 종류의 바이러스 등의 환경 및 생활요인과 강한 연관관계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두경부암이 더 빈번하게 유발되기도 한다. 두경부암은 초기에 발견될 경우 수술을 통한 치료가 용이한 편이며, 방사선치료 또한 상당한 도움이 되나 화학요법은 종종 효과가 떨어진다.

두경부편평세포암은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흔하게 발생하는 암이며 여덟 번째로 많은 사망자수를 내는 암이다. 매년 50만 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며, 이중 2/3은 선진국에서 발생한다. 60-70대 남성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두경부편평세포암의 5년 생존율은 40-50%이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Head_and_neck_cancer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