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컨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전자기기에 관한 것입니다. TV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리모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다양한 리모컨들의 모습

리모컨(영어: remote control)은 리모트롤을 줄여 부르는 말이다. 대표적이자 가장 익숙한 것으로 TV 리모컨이 있으며, 그 외에도 에어컨, 선풍기 등의 가전제품이나 장난감에 쓰이는 것들이 있다. 크게 유선과 무선으로 나뉘며 무선 리모컨은 일반적으로 적외선 방식을 사용하는데, 때문에 일정 거리 이상이나 렌즈를 가리면 작동하지 않는다.

지우개와 함께 자주 모습을 감추는 사물이기도 하다. 보통 특별히 보관하지 않고 다 쓰고나면 소파나 바닥에 아무렇게나 던져놓는 경우가 많아서 정작 나중에 다시 쓰려고 하면 어디로 갔는지 찾기 힘들다. 스마트폰이 나온 이후에는 스마트폰에 앱을 깔아서 리모컨 대신 쓰기도 한다. 스마트폰 하나로 TV부터 에어컨을 비롯해 다양한 전자기기를 조종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편이다.

리모컨 싸움?[편집]

TV 리모컨의 경우에는 가정에서 리모컨을 차지하는 자가 곧 TV를 차지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에 종종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리모컨을 두고 서로 싸움이 일어나기도 한다. 4인가족을 예로 든다면 스포츠나 바둑 프로그램을 보려는 아빠, 드라마를 보려는 엄마, 예능이나 스포츠를 보려는 아들, 가요 프로그램을 보려는 딸이라든가.. 보통 가정에서 입김이 센 사람이 자연스레 리모컨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웹툰 마음의 소리 817화에서는 복수를 위한 무기로 쓰이기도 한다. 대물 리모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