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는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비만(영어: obesity) 또는 비만증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를 의미한다. 비만은 기대수명 저하와 건강 문제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BMI(체질량지수)는 비만의 척도가 되는 수치로서,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것이다. BMI가 30이상인 상태를 비만이라고 한다.

비만은 심장질환, 2형 당뇨병, 수면 무호흡증, , 골관절염 등의 발생률을 증가시킨다. 비만의 주된 원인으로는 음식을 통한 칼로리 과다섭취, 신체적 활동 부족 등이 있으며, 드물게 유전적 원인, 내분비계 장애, 약물, 정신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체질적으로 체내 대사가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적게 먹더라도 쉽게 비만이 되는 경향이 있다. 평균적으로, 비만인 사람들은 증가된 체질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보통 사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식이조절운동은 비만의 주된 치료법이다. 식이조절은 지방과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고칼로리 음식을 배제하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함으로서 이루어질 수 있다. 식욕을 감소시키거나 지방 흡수를 감소시킬 목적으로 식이조절과 더불어 항비만약을 투여할 수도 있다. 식이조절이나 운동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여겨질 때에는 에 풍선을 넣거나 비만수술을 실시하여 위의 부피를 감소시키고 포만감을 일찍 느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비만은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사망원인 중 하나이며, 어른과 어린이에서 그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당국에서는 비만을 21세기의 가장 심각한 공중보건 문제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예전에는 비만이 부와 풍족함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하였으나 현대 사회에서 비만은 하나의 낙인이 되고 있다. 미국의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는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Obesity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