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저계급론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수저계급론은 부모의 재산에 따라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이다.
빙고가 완성되면 당신도 흙수저!

수저계급론은 부모의 재산에 따라서 사람을 금수저, 은수저, 동수저, 흙수저 등으로 나누는 인터넷 유행이다. 계층 간 불평등이 심화되고, 이러한 불평등이 그대로 자식에게 대물림되는 현실을 풍자한 것이다. 영어의 ‘born with a silver spoon in his/her mouth’(은수저를 물고 태어났다. 즉 부유한 집 태생이다)라는 표현에서 유래하였다. 과거 유럽에서 귀족들이 신분을 과시하기 위하여 은으로 된 식기를 사용한 것을 빗댄 표현이다. 이 말에 빗대어, 2015년경에 디시인사이드에서 은보다 비싼 금수저, 은보다 값싼 동수저, 그리고 동수저만도 못한 흙수저를 추가하면서 수저계급론이 만들어졌다.

분류[편집]

금수저[편집]

자산 20억 이상 또는 가구 연 수입 2억 이상. 수저계급론에서 재산이 많은 부모를 만나서 호의호식하는 청년을 일컫는 말이다.

은수저[편집]

자산 10억 이상 또는 가구 연 수입 1억 이상.

동수저[편집]

자산 5억 이상 또는 가구 연 수입 5500만 원 이상.

흙수저[편집]

자산 5000만 원 미만 또는 가구 연 수입 2000만 원 미만. 부모의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하고 스스로 생계를 해결해야 하는 청년을 일컫는 말이다.

장판이나 벽지에 곰팡이가 슬어 있는 허름한 집에서 생활한다. 한 가지 반찬에 밥 한 공기로 구성된 조촐한 밥상으로 오늘도 목숨을 연명해나간다. 어려운 집안 형편에 쌓여있는 빚을 생각하면 한 숨만 나온다.

의미[편집]

개인이 아무리 노오오오력하더라도 부모의 재산에 따라 계층과 삶의 질이 결정되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자신의 현실을 완전히 희망이 없는 상태로 인식하고, ‘어차피 노력해도 안된다.’라는 자포자기의 심정이 들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