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 | 여자가 셋이면 접시가 깨진다 | ” |
여자(한자: 女子)는 암컷인 성인인간를 이르는 말이다. 여자를 뜻하는 한자 女는 두 손을 모으고 무릎을 굽혀 얌전하게 앉아 있는 사람을 본뜬 글자로서, 과거 여성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여자는 소녀라고 한다. 결혼한 여성은 부녀, 또는 부녀자라고 하며, 남의 집 부녀자를 통상 아낙네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이가 어리고 얼굴이 예쁜 여자는 미인 또는 가희라고 부른다. 남자와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임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생물학[편집]
생물학적으로, 여성의 생식기관은 아이를 출산하는데 필요하다. 여자는 2차 성징을 겪으면서 유방과 골반이 발달하는데, 이로 인해 아이에게 젖을 먹일 수 있게 되며, 남자를 유혹하는데도 이용된다. 실제로, 인간 여성의 가슴의 크기는 다른 포유동물과 비교해 봐도 상당히 큰 편인데, 이는 여성의 가슴이 단순히 모유를 만드는 것 이외에도, 이성을 유혹하는 데에도 사용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호르몬 농도의 불균형이나 일부 화학물질 또는 약물은 여성의 성적 특징을 바꿀 수도 있다. 대부분의 여성은 XX 성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1000명 당 1명꼴로는 XXX 성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런 경우를 초여성증후군이라고 부르며, 털이 적고, 키가 크고 얼굴이 작다. 성격도 아주 여성적이어서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편이다. 반면에 X 성염색체 하나만 가지고 있는 경우는 터너 증후군이라고 하며, 키가 작고, 가슴이 거의 발달하지 않으며 임신이 되지 않는다.
- 초여성 증후군과 관련된 상담사례 (매경헬스)
여자는 통계학적으로 남자보다 평균 수명이 길다. 그래서 60세 이상의 나이대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비가 80:100 정도로 여성이 많다. 이는 여러 가지 유전적, 사회적, 정신적 요인이 결합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자살률은 여자보다 남자에서 더 높게 나타나며, 여자는 담배나 술처럼 몸에 해로운 것도 더 적게 하는 편이다.
- 여자가 오래 사는 이유 (네이버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