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웃는 아기
웃는 얼굴은 상대방의 호감을 얻는다.
웃는 얼굴을 상징하는 스마일.

웃음은 사람과 일부 종의 영장류에서 나타나는 물리적인 반응으로, 종종 횡격막과 호흡기계의 다른 부위들이 규칙적으로 수축하여 유발된 소리를 동반한다. 특정한 외부 또는 내부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웃음은 간지럼, 웃긴 이야기 또는 생각 등의 활동에 의해 유발된다. 즐거움, 행복, 안도감 등의 긍정적인 정서 상태에 대한 표현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당황스러움, 변명, 혼동 등의 감정 상태에서도 웃음이 유발될 수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웃음이 유발되는데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나이, 성별, 교육정도, 언어, 문화 등이 있다.

웃음은 에서 조절되는 인간 행동의 일부분으로, 인간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의도를 확실하게 표현하고 대화과정에서 감정적 맥락을 제공한다. 웃음은 한 집단의 일부로 받아들여지는 신호로 사용된다 — 웃음은 허락과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의미를 갖는다. 웃음은 가끔씩 전염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웃음 그 자체가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원리는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의 녹음된 웃음소리에 적용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웃음학(gelotology)은 웃음과 웃음이 인체에 미치는 심리학적·생리학적 효과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특성[편집]

웃음은 신남, 즐거움, 행복 등의 감정이 외부로 표현된 것이다. 농담, 간지럼 등에 의해서, 또는 이산화질소를 흡입하였을 때처럼 심리적인 상태와는 완전히 무관한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웃음 연구가 로버트 프로바인은 "웃음은 모든 사람이 가진 메커니즘이다. 웃음은 보편적인 인간 언어의 한 부분이다. 수천여개의 언어와 수십만 개의 방언이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상당히 비슷한 방식으로 웃음을 말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기는 말을 하기에 앞서 웃는다. 눈이 보이지 않고 귀가 들리지 않는 아이들도 여전히 웃을 수 있다.

프로바인은 "웃음은 원시적인, 무의식적인 발성이다."라고 주장한다. 프로바인은 웃음이 유전적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Giggle Twins"의 연구에서, 두 쌍둥이 자매가 태어날 때 헤어졌다가 43년 후에 다시 만났는데, 프로바인은 "두 자매가 서로를 만나기 전까지, 그들은 그들만큼 많이 웃는 사람을 알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심지어 두 자매 모두 자신을 입양한 부모님을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고 말하였다. 프로바인은 "쌍둥이가 웃음소리의 양상과 패턴, 웃음의 빈도를 유전 받았으며 심지어는 유머의 취향까지 유전되었을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노먼 커즌스는 비타민 C 메가도스(megadose) 복용과 더불어 긍정적인 태도, 사랑, 신념, 희망 그리고 막스 브라더스의 코미디 영화를 통한 웃음 등으로 구성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커즌스는 "10분간의 배꼽 잡는 웃음은 마취 효과가 있으며 나에게 2시간의 통증 없는 잠을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웃음의 진통효과가 사라지면, 우리는 다시 영사기의 스위치를 켤 것이고, 그것은 다시 우리를 통증 없는 휴식시간으로 안내할 것이다."

과학자들은 여러 영장류에서 간지럼에 의해 유발되는 웃음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웃음이 영장류 종에서 공통된 기원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홍소불능증이란 아주 드문 신경증상으로서, 홍소불능증 환자는 큰 소리로 웃지 못한다.

건강[편집]

2005년 메릴랜드대학교 의료 센터는 웃음이 혈관의 내피조직의 이완을 유발하여 혈류를 증가시킨다고 보고하였다. 메릴랜드대학교의 마이클 밀러 박사와 스탠포드의 윌리엄 프라이 박사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베타-엔돌핀 유사 화합물이 내피표면의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이산화질소의 분비를 유발하고, 결과적으로 혈관이 이완되는 것이라는 이론을 발표하였다. 이산화질소는 이외에도 염증의 경감과 혈소판 응집 감소 등의 심혈관계 보호 효과가 있다.

웃음은 생화학적으로 다양한 이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웃음은 코티솔에피네프린 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웃을 때 뇌는 엔돌핀을 분비하여 물리적인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다. 웃음은 또한 수많은 항체 생산 세포를 촉진시키고 T-세포의 효과를 강화시켜 면역계를 튼튼하게 만든다. 2000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같은 나이대의 건강한 사람에 비해 유머를 인지하고 웃는 능력이 40% 정도 적다고 한다.

웃음 치료[편집]

웃음은 천연의 약으로서, 치료적인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웃음은 누구에게나 가능하며, 물리적, 감정적, 사회적 웰빙에 도움을 준다. 웃음치료의 효과 중 하나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몸 전체를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면여계를 강화시키고 엔돌핀을 방출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웃음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관의 기능을 증대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는 공포를 감소시키고 삶의 즐거움을 높여주는 감정적인 이득이 있다.

웃음치료는 인간관계 강화, 팀워크 향상, 갈등 감소 등의 사회적인 이득이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도록 만든다. 따라서 웃음 치료는 불치병을 앓는 사람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화병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

관련 문서[편집]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Laughter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