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한 사람. 신체부위에 따라 체온이 다르게 나타난다.

체온(한자: 體溫)은 체부의 온도를 일컫는 말이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과는 달리, 사람에서 이상적인 체온은 하나의 숫자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상황이나 하루 중 시간, 그리고 체온을 측정하는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건강한 사람의 체온은 하루 중 시간에 따라 천천히, 하지만 끊임없이 변한다.

체온은 몸의 부위에 따라 다르다. 직장, , 또는 체강 안에서 측정되는 체온은 구강에서 측정되는 체온보다 다소 높으며, 또한 구강에서 측정되는 체온은 피부의 체온보다 약간 더 높다. 일반적으로 인체 내부의 온도는 37°C 내외이다. 구강(혀 아래)에서 측정되는 체온은 이보다 약간 더 낮은 36.8°±0.4°C이고, 겨드랑이나 귀속에서 측정되는 체온은 또 이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이러한 평균적인 수치가 반드시 “이상적인” 또는 “정상적인” 체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건강한 사람에서도 다양한 범위의 체온이 나타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에서, 체온은 하루 중 시간에 따라 0.5°C 가량 오르내린다. 아침에는 체온이 비교적 낮으며 늦은 오후와 저녁에는 체온이 비교적 높아진다. 체온은 배고픔, 졸림, 감기 등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Human_body_temperatur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