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CKD에서 넘어옴)

만성신부전(영어: Chronic kidney disease, CKD)은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신장의 기능이 악화되는 증상이다. 피로,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른 질병을 검사하기 위해, 또는 정기 건강검진을 할 때 혈액검사를 했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다. 만성신부전은 심혈관질환, 빈혈, 심낭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장기능의 저하 상태가 최소한 3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만성신부전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급성신부전으로 분류된다.

만성신부전은 혈액검사 목록 중에서 크레아틴 수치를 검사함으로서 확인 가능하다. 높은 크레아틴 수치는 사구체여과율의 감소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신장이 노폐물을 배출하는 능력이 감소하였다는 뜻이 된다. 크레아틴 수치는 신부전 초기 상태에서는 정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요검사(오줌검사) 결과 단백질이나 적혈구가 검출되는 것으로도 만성신부전을 진단할 수 있다. 만성신부전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영상의학 기법이 시도될 수 있으며, 종종 신장 생검을 하기도 한다. 근래에는 만성신부전을 질병의 정도에 따라 5개의 기(stage)로 구분한다. 여기서 1기는 가장 가벼운 신부전 상태를 가리키며 5기는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심각한 상태를 의미한다. 5기의 만성신부전은 종종 말기신부전증(end stage renal disease)이라 부르기도 한다.

현재 만성신부전의 진행속도를 늦추기 위한 특이적인 치료법은 없다. 대신, 만성신부전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장려된다. 질병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빈혈 및 뼈질환에 대한 치료도 병행되어야 할 수 있다. 심각한 만성신부전은 투석을 비롯한 신대체요법 또는 신장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Chronic_kidney_diseas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