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지카바이러스
Zika EM CDC 280116.tiff
지카바이러스의 전자현미경 사진
생물 분류
군: Group IV ((+)ssRNA)
과: 플라비바이러스과
속: 플라비바이러스속
종: 지카바이러스
지카바이러스의 매개체인 이집트숲모기

지카바이러스(영어: Zika virus, ZIKV)는 플라비바이러스과 플라비바이러스속에 속하는 바이러스이다. 이집트숲모기 등의 숲모기속 모기에 의해 전파된다. 1947년 우간다지카 숲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이곳의 지명을 따서 이름이 붙여졌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대부분 지카열로 알려진 경미한 증상만을 일으킨다. 지카 열은 1950년대부터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일부 열대 지역에 국한해서만 발생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2014년에는 이 바이러스가 태평양을 건너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이스터 섬까지 퍼져나갔으며 2015년에는 멕시코, 중앙아메리카, 카리브 해, 남아메리카 등지로 퍼져나가면서 판데믹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지카 바이러스는 뎅기열·황열·일본뇌염·서나일뇌염 바이러스 등과 비슷하다. 질병의 양상은 경미한 뎅기열 증상과 유사하다. 뎅기열과 마찬가지로 지카열은 적절한 휴식만 취해도 저절로 치료되며 치료 약물이나 백신을 통한 예방은 아직 불가능하다. 현재 지카열과 신생아의 소두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세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는 상태이다.

2016년 1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감염국으로의 여행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였으며, 특히 임산부의 경우 출산을 끝낸 뒤 해외여행을 할 것을 권장하였다.

국내[편집]

국내에서의 발병 사례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다. 한국에는 지카바이러스의 매개체인 이집트숲모기가 서식하지 않으므로 전파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하지만 발병국 여행객이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채로 귀국하면서 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은 있다.[1]

같이 보기[편집]

  • 지카열 - 지카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

주석[편집]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Zika_virus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