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수학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공통수학은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로 고시된 제6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1996학년도 고교 신입생부터 2003학년도 고등학교 3학년생까지 적용되었던 대한민국의 고등학교 수학 과목이다. 이 과목은 고등학생이면 계열에 상관 없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공통필수 과목으로 이후 과정별 필수 과목인 수학Ⅰ과 수학Ⅱ, 실용수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단위수는 8로 배정되었다. 1주일에 한번 수업하면 1단위이고 1학기는 17주가 기본이므로 8단위라는 것은 학기당 1주일에 4번씩 총 2학기를 수업한다는 의미이다. 물론 반드시 이렇게 편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1학기에 8단위를 다 해도 상관은 없다. 대학의 학점과 같은 개념이다.

이 교과는 제5차 교육과정 시기의 일반수학의 후신이자 제7차 교육과정 시기의 수학10-가/나의 전신에 상당한다. 개설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수를 복소수의 범위로 확장하고, 수와 식의 기본적인 개념과 법칙을 이해하게 하며, 이 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함수의 개념과 여러 가지 함수의 기본적인 성질을 이해하게 하며, 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게 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좌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직선과 원의 성질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집합과 명제, 실수와 복소수, 다항식, 유리식과 무리식, 방정식과 부등식, 지수와 로그,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부등식의 영역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