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단양군
丹陽郡
도담삼봉
도담삼봉
단양휘장.png 단양슬로건.jpg
휘장 슬로건
행정
지역 충청북도
행정구역 2읍 6면
군청소재지 단양읍 중앙1로 10
군수 류한우 (국민의힘)
인구
인구 29,268 명 (2020년)
지리
면적 780 km2
상징
군목 주목
군화 철쭉
군조 까치
기타
지역번호 043

단양군(한자: 丹陽郡)은 충청북도의 북동쪽 끝에 위치한 인구 3만여 명의 군이다. 1914년 단양군과 영춘군이 통합하여 지금의 단양군에 이르고 있다. 단양군은 충주댐의 상류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호우 발생 시 충주댐 하류 지역의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충주댐 방류를 막으면 단양군 지역에 큰 물난리가 나기도 한다. 특산물은 마늘이다.

지리[편집]

단양군 전체 면적의 83.7%는 산지이고 11.2%만이 경작 가능한 땅이다. 즉, 단양군은 대부분이 험준한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소백산맥이 이곳을 관통하기 때문으로, 특히 높이 1439m의 소백산 비로봉이 읍내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단양군청 소재지인 단양읍은 남한강하안단구에 위치하고 있고, 매포읍은 단양읍에서 북쪽으로 떨어진 계곡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이외에도 크고 작은 산촌들이 구릉지 및 계곡사이에 분포하고 있다. 석회암 지대로서 카르스트 지형, 석회암 동굴 등 이와 관련한 지형적 특징이 나타난다. 매포읍에는 한일시멘트 공장이 위치해 있다.

단양마늘[편집]

단양은 큰 일교차, 석회암질의 알칼리성 토양 등 마늘 재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단양 지역에서 재배되는 재래 품종은 대부분 6쪽으로 되어 있으므로 흔히 6쪽마늘이라고 부른다. 크기와 쪽수는 작지만 매운 맛과 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근래에는 마늘떡갈비, 마늘순대 등 단양마늘을 이용한 음식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이곳에서 쉽게 맛볼 수 있다.

관광[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