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란관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인간 여성의 생식기관

나팔관(영어: Fallopian tube), 또는 수란관, 난관암컷 포유류에서 난소자궁을 잇는 한 쌍의 관이다. 나팔관의 벽면은 섬모 상피로 되어 있다.

구조[편집]

여성에서 난관은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가 자궁으로 이동하는 통로가 된다. 난관은 크게 난관누두부, 난관팽대부, 난관협부로 구성된다(난소→자궁 방향 순서).

조직[편집]

난관의 단면을 살펴보면, 난관벽은 장막, 장막밑조직, 점막고유층, 점막층으로 구성된다(바깥→안 순서). 장막은 복막과 연결되어 있다. 장막밑조직은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평활근층을 포함한다. 이 층은 난관의 연동운동과 관련 있다. 점막고유층은 혈관이 분포하는 결합조직이다. 난관의 점막상피는 단순원주상피로 되어 있는데, 섬모세포와 peg cell 두 종류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섬모세포는 난관 상피층에서 가장 수가 많은 세포이며, 특히 난관누두부와 난관팽대부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에스트로겐은 이들 섬모세포의 섬모 형성을 촉진한다. 섬모세포들 사이에는 peg cell이라는 분비세포가 있다. 이 세포의 분비물은 정자, 난자, 수정란의 활동에 필요한 영양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 분비물은 정자의 세포막에 있는 당단백질 등을 제거함으로서 정자의 수정능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한다. 프로게스테론은 peg cell의 수를 증가시키는 반면, 에스트로겐은 peg cell의 분비 활동을 촉진한다. 이 세포의 분비물은 섬모의 운동방향과는 반대로 자궁에서 난소 방향으로 흐른다.

기능[편집]

수정[편집]

난자에서 배란난자는 난관으로 들어간다. 난자는 난관팽대부에서 정자와 만나며 이곳에서 수정이 이루어진다. 이제 수정란이 된 난자는 섬모와 난관 근육의 도움을 받아 자궁 쪽으로 이동한다. 수정 5일 후에 배아는 자궁에 도달하며 6일 후에는 자궁벽에 착상한다.

때때로 배아가 자궁이 아닌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도 있는데(난관임신), 이는 자궁외임신의 98%를 차지한다. 난관은 배아(태아)가 자라기에 적합한 환경이 아니므로 이 경우 출산은 불가능하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Fallopian_tub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