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Uneven scales2.png 이 문서에는 기여자 고유의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의견이 실려 있다면 해당 문서의 토론란에 제보해 주세요.

오마이뉴스
오마이뉴스.jpg
구분 온라인 뉴스
언어 한국어
국가 대한민국
운영자 오연호
영리성 영리
오픈일 2000년 2월 22일
웹사이트 주소 http://www.ohmynews.com/

오마이뉴스(영어: OhmyNews)는 2000년 2월 22일 오연호에 의해 창간된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이다. “모든 시민은 기자다”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으며, 오마이뉴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시민 누구나 기사를 편집하고 개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기사가 개제되는 것을 막지 못하여, 언론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있다. 일례로 2014년 4월에는 용산역 화장실에 붙어있던 “Smoking-free”(흡연금지) 표시를 “흡연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으로 잘못 해석하고 그걸 까는 기사가 올라온 바 있다.[1] 이 때문에 오마이뉴스를 언론으로 인정해야 하는지 자체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그나마 위키는 다른 사람이 잘못 작성한 내용을 바로잡아 줄 수라도 있지, 이건 뭐 한번 업로드하면 검증이고 뭐고 끝이라[…] 오마이뉴스를 읽을 때에는 기사의 내용을 무턱대고 사실로 믿기 보다는 비판적으로 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성향[편집]

오마이뉴스는 2002년의 제16대 대통령선거에서 노무현 후보를 강력하게 지지하였으며, 노무현 정권의 비호 속에 주요 언론사로 발돋움하였다. 진보 성향을 띠고 있으며, 비슷한 성향의 한겨레경향신문과 함께 한경오로 묶여 불리기도 한다. 다만 오마이뉴스의 진보 성향은 한겨레나 경향신문에 비해서 더 완고한 편이다. 아무래도 일반 시민들이 쓴 기사이다보니 감정에 치우친 기사들이 많은 편이다. 천안함 사태 당시 각종 음모론을 양산하기도 했다.

외부 링크[편집]

주석[편집]

  1. ^ 심지어 이 기사를 쓴 기자는 전남대 영어영문학과 출신이었다고... Smoke-free building은 흡연 가능 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