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땅에 떨어진 우박

우박(영어: Hail)은 단단한 얼음 형태의 강수이다. 전체적으로 공 모양을 하고 있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되어 있기도 하다. 우박의 지름은 보통 5~15mm 내외이다. 우박은 적란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름철에 소나기뇌우와 함께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박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강력한 상승기류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우박이 구름 속에서 오랫동안 머물면서 크기가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박은 중위도 지역에서 나타나며 저위도 지역에서는 해발고도가 높은 곳에 한해서 나타난다.

기상위성기상레이더를 이용하면 우박을 만들어내는 폭풍우를 탐지할 수 있다. 크기가 큰 우박은 인공 구조물이나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우박이 만들어지는 원리[편집]

우박은 구름 속의 작은 물방울이나 싸락눈에서 시작한다. 여기에 점점 더 많은 구름 속 입자들이 붙으면서 우박의 크기는 커진다. 이 때 우박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구름 속의 강한 상승기류이다. 강한 상승기류는 우박이 충분히 커질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구름 속에서 성장하도록 만든다. 이 때 상승기류의 세기가 커졌다가 작아졌다가 하면서 우박은 구름의 위아래를 왕복하게 된다. 우박이 구름의 아래 부분에 있을 때에는 물방울이 우박에 달라붙게 되며 구름의 윗부분에 있을 때에는 우박이 얼게 된다. 이 과정이 여러 번 반복될수록 우박의 크기는 커진다.

상승기류가 더 이상 우박을 상승시키지 못하게 되면 우박은 지상으로 떨어진다. 우박이 땅에 떨어질 때의 속도는 144km에 이른다. 우박이 땅에 떨어지는 소리는 팝콘이 튀겨질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하다.

우박의 크기[편집]

지금까지 기록된 것 중 세계에서 가장 큰 우박은 카자흐스탄에 떨어진 것으로서, 그 무게가 2kg에 이르렀다.

우박을 반으로 잘라보면 투명한 부분과 불투명한 부분이 교대로 동심원 모양으로 보인다. 이 띠의 수는 우박이 구름 속에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한 횟수를 나타낸다. 불투명한 얼음 부분은 우박이 구름의 상층부에 있을 때 만들어진 것으로서, 아주 급속한 냉각 때문에 공기와 물이 함께 들어있는 채로 언 것이다. 투명한 얼음 부분은 우박이 구름의 하층부에 있을 때 만들어진 것으로서, 물이 천천히 얼었기 때문에 공기가 포함되지 않고 물만 언 것이다.

피해[편집]

우박은 매년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일으킨다.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은 우박이라 할지라도 떨어지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수 분 내에 차를 부수거나 농작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창문을 깨뜨리기도 하며 자동차와 지붕을 부수기도 한다. 큰 우박은 작은 동물들을 죽거나 다치게 만든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Hail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