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온!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케이온!
けいおん!
케이온.jpg
만화 1권 표지
표지인물은 히라사와 유이
장르 일상물, 코미디

케이온!(일본어: けいおん!, 영어: K-ON!)은 카키후라이 작가의 4컷 만화 시리즈이다. 호분샤소년만화 잡지인 망가타임 키라라에서 2007년 5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연재되었다. 마지막 화에서 유이 일행들이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연재가 종료되었지만, 2011년 4월에 망가타임 키라라망가타임 키라라 캐럿에서 연재를 재개하였다. 망가타임 키라라에서는 케이온! College라는 제목으로 대학교에 진학한 유이 일행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가 연재되었고, 망가타임 키라라 캐럿에서는 케이온! High School이라는 제목으로 고등학교에 남은 아즈사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가 연재되었다.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를 통해 정식 발매되었다.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한 13화로 구성된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2009년 4월부터 2009년 6월까지 방영되었다. 이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블루레이의 판매량이 3만 3천매를 기록하면서 TV 애니메이션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으며, 이러한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2기까지 제작되었다. 케이온!!이라는 제목으로 26화로 구성된 2기 애니메이션은 2010년 4월부터 9월까지 방영되었다. 케이온의 극장판에 해당하는 더 무비 케이온이 2011년 12월 3일에 일본에서 개봉하였다. 이 영화는 2달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고, 19억엔의 최종수입을 기록하면서 역대 심야시간대 TV애니메이션이 영화화된 작품 중에서 가장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2013년 6월 13일 개봉하였으나, 방영일자가 너무 늦어진 탓에 이미 볼 만한 사람은 다 본 상태가 되어 관객 수는 첫날 기준 107명에 그치는 등 일본과 달리 흥행에 참패했다.

케이온은 일본어로 경음악을 뜻하는 軽音楽(케이온가쿠)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고등학교의 경음악부에서 활동하는 5명의 부원의 소소한 일상에 초점을 맞춘 작품으로서, 경음악부임에도 불구하고 부원들이 정작 음악 연습은 뒷전이므로 전형적인 ‘음악 애니메이션’과는 거리가 멀다. 음악을 연습하는 장면보다 차나 케이크를 먹는 장면이 더 많이 나올 정도. 가벼운 분위기 덕분에 오덕후가 아닌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었다.

이전까지 큰 인기가 없던 만화를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발굴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면서 큰 히트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교토 애니메이션의 능력을 여실히 증명한 작품이 되었다.

줄거리[편집]

사쿠라가오카 여자 고등학교에 새로 입학한 4명의 여고생들이 부원이 없어 폐부 위기를 맞은 경음악부에 가입한다. 하지만 히라사와 유이는 처음에는 악기를 연주하거나 악보를 전혀 읽지 못하였으나 천부적인 재능을 드러내면서 곧 훌륭한 기타리스트가 된다. 이후 유이는 베이스 담당인 아키야마 미오, 드럼 담당인 타이나카 리츠, 키보드 담당인 코토부키 츠무기 등과 함께 악기를 연주하고, 공연하고, 함께 놀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유이 일행들이 2학년이 되자 1학년 신입생인 나카노 아즈사도 경음악부에 가입하게 된다.

등장인물[편집]

히라사와 유이[편집]

유이는 케이온의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주인공이다. 경음악부 부원이다. ‘기-타’라는 별명을 붙인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한다. 성적이 좋지 못하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것을 보면 사족을 못 쓴다. 뭔가 항상 덜렁되고, 멍하게 있는 시간이 많다. 갈색 단발머리를 하고 있으며, 두 개의 노란색 헤어핀을 끼고 다닌다. 먹을 것을 좋아하지만 살을 찌지 않는 체질이다. 여동생 ‘히라사와 우이’를 두고 있는데, 여동생인 우이가 오히려 언니인 유이를 엄마처럼 보살펴준다.

아키야마 미오[편집]

미오는 수줍음이 많은 경음악부 부원이다. 왼손잡이이며, 베이스를 연주한다. 이후 자신의 베이스에 ‘엘리자베스’라는 별명을 붙인다. 공부를 잘 하는 편이며, 리츠에게 엄하게 대한다. 겁이 많고 무서운 것을 싫어한다. 자신의 악기로 베이스를 선택한 것도 기타리스트처럼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일이 적기 때문이라고. 흑발의 긴 생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예쁜 외모 덕분에 팬클럽까지 거느리고 있다.

타이나카 리츠[편집]

경음악부의 부장이며, 드럼을 연주한다. 보이시한 성격이며 항상 활기차지만 부 활동과 관련된 일들을 잘 잊어버려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단발의 갈색 머리를 하고 있으며 노란색 헤어밴드를 이용해서 앞머리를 뒤로 넘긴 것이 특징이다. 교복 재킷을 항상 풀어헤치고 다닌다.

코토부키 츠무기[편집]

공손하고 친절한 성격이며 키보드를 연주한다. 4살 때부터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피아노 콘테스트에도 나가서 입상한 경력이 있는 등 경음악부에 들어오기 이전부터 이미 월등한 실력을 갖추고 있었다. 긴 생머리의 금발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가 흰 편이다. 여러 채의 별장을 가지고 있는 등 집안이 아주 부유하다.

나카노 아즈사[편집]

아즈사는 유이 일행들의 한 학년 후배이다. 무스탕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며, 이 기타에 ‘뭇땅’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다른 부원들에 비해 진지한 성격이며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으려 한다. 다른 부원들이 연습을 내팽개치고 차나 마시면서 쉬려고 할 때마다 훈계를 하려 하지만, 케이크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유이는 아즈사를 아주 귀여워하며, 아즈사가 고양이를 닮았다는 이유에서 ‘아즈냥’이라는 별명을 붙여주기도 했다. 흑발의 긴 생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양갈래로 머리를 묶고 다닌다.

오프닝[편집]

다음은 케이온!(1기)의 오프닝 'Cagayake! GIRLS'(빛나라! GIRLS)이다.

총평[편집]

이런 분들에게 추천 이런 분들에게 비추천
  • 소소한 개그와 감동이 있는 평화로운 느낌의 일상물 애니를 찾으시는 분
  • 귀여운 여고생들을 보며 마음의 평화를 찾으시려는 분
  • 좋은 음악을 듣고 싶으신 분
  • 교토 애니메이션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명작애니를 보시려는 분
  • 진지한 음악 애니메이션을 기대하시는 분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K-On!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