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 증후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쿠싱 증후군 환자(오른쪽). 달덩이처럼 살찐 얼굴(moon face)이 특징적이다.

쿠싱 증후군(영어: Cushing's syndrome) 또는 부신피질항진증은 체내의 코티솔 수치가 오랫동안 높게 유지되어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이다. 쿠싱 증후군의 주요 증상들로는 (팔다리는 얇은 형태의) 복부비만, 달덩이처럼 살찐 얼굴(moon face), 근육의 위축, 여드름, 튼살, 얇고 잘 찢어지는 피부 등이 있다. 여성 환자에서는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감정의 변화, 두통,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쿠싱 증후군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① 프레드니손 등의 코티솔 약물을 과도하게 투여하는 경우와 (의인성[1] 쿠싱 증후군) ② 체내 코티솔 생성량을 증가시키는 종류의 종양 등에 의한 경우가 있다 (내인성 쿠싱 증후군). 뇌하수체 선종에 의한 쿠싱 증후군은 쿠싱병으로 알려져 있다. 의인성 쿠싱 증후군이 내인성보다 더 흔하게 발생한다. 진단은 몇 가지 단계에 걸쳐 이루어진다. 진단의 첫 단계는 환자가 현재 투여 받고 있는 약물을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환자에게 덱사메타손을 투여한 뒤에 오줌, , 혈액 중의 코티솔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덱사메타손 투여 후 8시간이 지난 시점에서도 높은 코티솔 농도가 확인되면 비정상으로 판정할 수 있다. 비정상으로 판정된 경우 ACTH를 투여한 후 코티솔 농도의 변화를 확인하여 쿠싱 증후군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가능하다. 약물에 의한 경우에는 약물 투여를 서서히 중단시켜야 한다. 종양에 의한 경우에는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을 함께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치료 받은 환자의 기대수명은 정상인과 대개 동일하다. 다만 수술을 통해 종양 전체를 제거할 수 없는 환자는 사망률이 높게 나타난다.

매년 200-300만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20-50대에서 많이 발생한다. 남성환자보다 여성환자가 세 배 이상 많다. 코티솔 수치가 다소 증가되나 증상은 없는 경우도 흔하며 이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치 않다. 쿠싱 증후군은 1932년 미국의 외과의사 하비 쿠싱(Harvey Cushing)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되었다. 쿠싱 증후군은 개, 고양이, 말 등을 비롯한 다른 동물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Cushing's_syndrom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 醫因性, 즉 “의사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