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홍역에 걸려 점 모양의 발진이 온 몸을 뒤덮었다.

홍역(영어: Measles)은 파라믹소바이러스모빌리바이러스속의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호흡계통, 면역계통, 피부의 감염질환이다. 증상은 7-14일(평균 10-12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현되며, 초기 증상으로는 40°C가 넘는 고열, 코플릭 반점(입 안에 생기는 흰색 반점. 발진이 일어나기 전 1-2일 전에 나타나서 3-5일 동안 지속됨), 불편함, 식욕감퇴, 마른기침(마른기침 증상은 감염 후기에도 지속될 수 있음), 콧물, 각막염 등이 있다. 이후 점 모양의 발진이 온 몸을 뒤덮는다. 홍역은 세균 감염 등 다른 합병증이 유발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7-10일간 지속된다.

홍역은 호흡기를 통해 빠르게 전파된다. 주로 감염된 사람이 분비하는 이나 콧물 등의 체액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데, 집적 접촉으로 인한 전파와 에어로졸을 통한 전파 모두 가능하다. 홍역에 면역력이 없는 사람은 감염환자와 함께 지낼 경우 90%이상의 높은 확률로 감염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제2군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다.

징후와 증상[편집]

홍역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40℃를 넘나드는 고열과 온 몸을 뒤덮는 발진이며, 이와 더불어 기침, 코감기, 결막염이 특징적으로 동반된다. 입 안에 나타나는 흰색 반점인 코플릭 반점은 홍역의 진단에 널리 이용되는 특징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코플릭 반점은 일시적으로만 나타났다가 금방 사라지는 증상이므로 발견을 하지 못하고 놓치기 쉽다. 코플릭 반점을 통해 홍역을 조기에 발견한 경우, 질병의 정도와 전파력을 줄일 수 있다.

홍역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온 몸을 뒤덮는 홍반성 반점으로서, 열이 시작된 지 수 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발진은 귀의 등부분에서 시작되어 수 시간 후에는 머리와 목으로 퍼지며, 이후 온 몸을 뒤덮는다. 발진은 종종 가려움을 유발하기도 한다. 홍역은 처음 증상이 시작된 지 2-4시간 후에 시작되며 8-10일 동안 지속된다. 홍역 발진은 적갈색을 띠고 있어 피부가 마치 녹슨 것처럼 보이게 된다.

합병증[편집]

홍역으로 인한 합병증은 상대적으로 흔한 편이다. 설사 등의 경미한 합병증부터 폐렴, 중이염, 급성 뇌염, 각막궤양 등의 심각한 합병증까지 다양한 종류의 합병증이 홍역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미국에서 1987년에서 2000년도 사이에 조사된 홍역의 치사율은 0.3%로 극히 낮았다. 반면 영양실조가 빈발하고 의료체계가 부실한 후진국에서는 홍역의 치사율이 28%까지 증가할 수도 있다. AIDS환자 등 면역이 결핍된 사람에서는 치사율이 30% 내외에 이른다.

원인[편집]

홍역의 원인체는 홍역바이러스이다. 홍역바이러스는 파라믹소바이러스모빌리바이러스속에 속하는 (-)ssRNA 바이러스이다. 홍역바이러스는 1954년 처음으로 분리되었다. 사람은 홍역바이러스의 유일한 자연적 숙주이며 사람을 제외한 다른 동물은 홍역 바이러스를 보균하지 못한다. 이 바이러스는 기침과 콧물을 통해 전파되며 전파력이 대단히 높다. 국내에는 찾아보기 힘든 질병이지만 홍역이 만연해 있는 나라를 여행 다녀온 후 홍역에 감염되는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

표현[편집]

무척 어렵거나 곤란한 일을 겪는 것을 홍역에 걸려 고생하는 것에 비유하여 홍역을 치르다라고 표현한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Measles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