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각막의 위치.

각막(한자: 角膜 영어: cornea)은 의 가장 앞쪽에 있는 투명한 부분으로서 홍채, 동공, 안구앞방을 덮는다. 각막은 수정체와 함께 빛을 굴절시키는 기능을 하며, 눈의 전체 광출력(optical power)의 대략 2/3을 차지한다. 사람에서, 각막의 굴절률은 평균 43디옵터 정도로, 눈의 여러 부분 중에서 가장 굴절률이 큰 부분이다. 하지만 각막의 굴절률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초점을 조절할 때에는 각막 대신 수정체의 굴절률을 조정하여 물체의 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춘다.

각막염[편집]

각막염은 각막이 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다. 이 질환은 중등도 내지 강한 통증과 시력 손상을 동반한다. 눈이 벌겋게 충혈 되고, 눈을 깜빡일 때 뭔가 눈꺼풀 안쪽을 긁는 느낌이 난다. 더 심해지면 각막궤양이나 각막에 구멍이 뚫리기도 한다(각막천공).

각막 이식[편집]

각막 이식은 손상되거나 질병에 걸린 각막을 기여자의 각막 조직으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교체하는 시술이다. 여기서 기여자는 죽은 지 얼마 안 된 사람으로서 각막 질환 및 기타 시각에 영향을 줄만한 요인이 없는 사람이어야 한다. 기여자의 나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시술은 주로 안과 의사가 집도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각막 이식이 필요한 사람의 수에 비해서 각막 기증자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 2009년, 김수환 추기경의 각막 기증 사실이 보도되면서 각막 기증에 동참하려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알고 계십니까?[편집]

  • 각막에는 혈관이 분포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식이 특별히 용이한 장기입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