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영역을 침입한 다른 개미를 공격하고 있는 개미.

개미(영어: ant)는 개미과에 속하는, 대단히 사회적인 곤충이다. 15세기에는 개야미라고 불리다가 점차 변해 지금의 "개미"라는 말이 되었다.

개미는 말벌꿀벌과 함께 벌목에 속한다. 현존하는 개미에는 총 22,000종이 있다. 그 중 분류된 것은 12,500여 종 이상이다. 개미는 지구상에서 가장 흔한 곤충으로서, 남극을 제외한 모든 곳에 서식한다. 개미의 신체적 특징으로는 앞으로 구부러진 더듬이와 가는 허리가 있다. 그래서 허리둘레가 아주 작은 여자를 여기에 빗대 개미허리라고 한다.

군집생활[편집]

한 군집은 한 마리의 여왕 개미를 모시는데, 여왕 개미는 을 낳는 역할을 담당한다. 여왕개미가 낳은 알은 부화하여 개미 또는 병정개미가 된다. 하지만 일개미나 병정개미들은 모두 불임이며, 심지어는 성별도 없다. 생식 능력이 있는 개미는 여왕개미(암컷) 한 마리와 여러 마리의 수캐미(수컷)들 뿐이다. 한 군집은 많게는 수백만마리의 개미를 거느리기도 한다.

개미는 대개 크기가 작은 편이지만, 자기 몸의 20배에 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일개미는 이 힘을 이용해서 밖에서 먹이감을 구해서 집으로 가져와 다른 개미들이나 여왕개미한테 나눠준다.

진화[편집]

계통발생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개미는 1억 1천만년에서 1억 3천만년 전(백악기 중반)에 지구상에 나타났다고 한다. 1억년 전에 을 피우는 식물들이 크게 번성하면서 개미도 여러 갈래로 진화하였다. 지금처럼 개미가 전 지구를 뒤덮기 시작한 것은 6천만년 전 부터였다. 1966년, 미국생물학자에드워드 윌슨백악기(8천만년 전)에 살던 개미의 화석을 연구하였다. 이 개미는 단단해진 나무 수액(호박)에 갇혀 그대로 화석이 되었는데, 특이하게도 말벌과 개미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원시 개미들은 땅 아래에서 살았던 강력한 포식자였던 것으로 결론내렸다.

틀:곤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