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고래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범고래
범고래.jpg
알래스카 우니막 섬 가까이의 이주성 범고래 무리
보전 상태
Ko-Conservation status DD.svg
정보부족(DD),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고래목
과: 참돌고래과
속: 범고래속 (Orcinus)
종: 범고래 (O. orca)
학명
Orcinus orca
Linnaeus, 1758
범고래분포.png
범고래의 분포도

범고래(영어: killer whale) 또는 솔피, 해랑참돌고래과에 속하는 이빨고래류이다. 범고래는 북극해, 남극해부터 열대지방의 바다까지 지구의 모든 바다에서 발견된다. 범고래는 다양한 먹이를 먹는다. 어떤 범고래는 물고기만 먹는 반면, 어떤 범고래들은 물개 같은 다른 해양 포유류를 사냥하며 심지어는 큰 고래를 사냥하기도 한다. 범고래는 최상위 포식자로 여겨지며, 천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범고래는 대단히 사회적인 동물이다. 일부 군집은 대단히 안정된 모계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범고래의 수준 높은 사냥 기술과 목소리를 통한 의사소통은 문화의 형태로 세대를 걸쳐 전승된다.

IUCN은 현재 범고래의 보전 상태를 ‘정보 부족’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일부 종류의 범고래를 분리된 종으로 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기 때문이다. 일부 지역 토착종은 먹이 감소, 서식지 파괴, (PCB에 의한) 환경오염, 무분별한 어획과 포획 등으로 멸종 위협이나 멸종 위기에 이르고 있다.

야생의 범고래는 사람에게 위협이 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아쿠아리움에서 쇼를 하는 범고래가 사육사를 공격하거나 죽인 사례는 있다. 고대로부터 범고래는 무자비한 살인자로 알려져 경외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발견되고 있으며, 그물망에 우연히 걸려 잡히기도 한다. 2008년 남해 앞바다에서 우연히 그물망에 걸려 죽은 범고래의 골격을 울산에 있는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에서 전시 중에 있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Killer_Whal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