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주의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보수에서 넘어옴)
자유한국당보수주의를 표방하는 정당이다.

보수주의(영어: Conservatism)는 전통적인 사회 관습 유지에 찬성하는 정치, 사회적 사상이다. 보수주의자는 기본적으로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며 사회가 안정적으로 지속되기를 바란다. 반면에 과거 상태로의 회기를 원하는 사상은 수구주의라 한다. 보수주의라는 용어는 1818년, 프랑스 혁명의 사상을 국민들의 머릿속에서 지우고 왕정으로 돌아가려던 세력들을 가리키는 말로 처음 사용되었다. 보수주의는 전통적으로 우익과 연관되며 다양한 관점들을 포함한다. 보수주의의 정책을 간단히 단정하기는 어려운데, 이는 보수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된 시점이나 공간에 따라 “전통적인 것”과 “새로운 것”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프랑스 혁명을 진압하였지만 이후 미국 혁명을 지원한 에드먼드 버크는 18세기의 정치인으로서 영국 보수주의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대한민국에서 보수주의는 반공주의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시장경제자유주의를 지지하는 입장이다. 분단국가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민족보다는 국가를 더 강조한다. 보수주의를 표방하는 정당으로는 자유한국당이 있다.

보수주의의 형태[편집]

자유보수주의[편집]

자유보수주의(Liberal conservatism)는 보수주의적 가치와 자유주의의 입장이 혼합된 형태의 보수주의이다. 자유 보수주의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왔다. 경제적으로는 시장경제를 표방하며 전통을 중요시하고, 권위와 종교적 가치를 존중한다. 전통적인 자유주의와는 달리 개개인의 경제적 및 사회적 자유를 무조건 허용하지는 않는다. 자유한국당은 자유보수주의 정당을 표방하고 있다. 불필요한 규제 철폐와 작은 정부, 시장경제 원리를 강조한 이명박 대통령은 대체로 자유보수주의자로 분류된다.

재정보수주의[편집]

재정보수주의는 정부의 지출을 절약하여 국가채무를 줄여야한다는 입장의 경제철학이다. 에드먼드 벌크는 그의 저서 <프랑스혁명에 관한 고찰>에서 정부는 큰 빚을 만들어 납세자에게 짐을 지울 권리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대부분의 보수주의자들은 정부의 개입이 빈곤이나 불평등 등의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많은 이들은 빈곤층에게 서비스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부 프로그램들이 오히려 빈곤층을 더 의존적이고 현 상태에 안주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보수주의자들은 정부가 집단정체성에 따라 개개인에게 특별한 대우를 해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보수주의자들은 여성고용할당제나 다문화가족지원 등의 정책에 반대한다.

많은 보수주의자들은 정부가 기업경영이나 경제경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빈곤층을 돕기 위하여 소득을 재분배하기 위해 세금을 많이 부과하는 것에 반대한다. 지나치게 높은 세금은 오히려 열심히 일하여 돈을 번 사람들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주장한다.

녹색보수주의[편집]

녹색보수주의녹색정치와 결부된 형태의 보수주의이다. 천연자원과 생태계의 보존과 인류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원자력발전을 현실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대안들 중 가장 친환경적인 전력생산방법으로 여기므로 원자력발전에는 대체로 찬성한다.

민족 및 전통보수주의[편집]

민족보수주의는 국가와 민족, 문화적 정체성을 강조하는 보수주의의 한 형태이다. 민족보수주의는 전통적인 가족과 사회적 안정성을 강조하며 외국인의 이민을 제한하고자 한다. 그러한 관점에서, 민족보수주의자들은 자유시장, 규제철폐, 재정보수주의등을 주요 의제로 하는 경제적 보수주의자들과는 구분된다. 이 때문에 민족보수주의자들은 자유보수주의자들과 종종 갈등을 빚기도 한다. 박정희, 박근혜 대통령이 대체로 여기에 해당한다.

전통보수주의는 자연법, 도덕적 규율, 전통, 계급,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정치적 철학이다. 전통보수주의자들은 반혁명적 사상을 공유한다.

문화 및 사회보수주의[편집]

문화보수주의자는 자국의 문화유산 또는 전통문화를 보존하려 한다. 문화보수주의자들은 문화적 가치와 전통적 견해를 강하게 지지하며 종종 국가주의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사회보수주의자는 정부가 전통적인 가치와 관습을 보존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보수주의자는 법이나 규제를 통해 전통적인 도덕성과 사회적 가치를 보존하고자 한다.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다.

사회보수주의자들은 생명의 가치를 중시하므로 낙태, 인간 배아줄기세포 연구, 우생학, 초인간주의등을 반대한다. 결혼은 1명의 남성과 1명의 여성이 관계를 맺는 것으로 정의하며, 핵가족을 사회의 기본적인 구성단위로 본다. 동성애는 전통적인 가족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으로 생각하므로 반대한다. 종교적 가치를 중시하며, 세속주의를 배격한다. 마약매춘, 안락사를 금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포르노외설검열하는데 찬성한다.

진보적 보수주의[편집]

진보적 보수주의는 진보주의적 사상을 가미한 보수주의를 의미한다. 빈곤에 대처하기 위하여 사회안전망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정부의 시장개입과 부의 분배에 대해 다소 찬성한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Conservatism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