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8월 12일 (월) 18:21 판

토끼(영어: rabbit)는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작은 포유동물로서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한다. 토끼과는 다시 굴토끼속, 산토끼속솜꼬리토끼속아마미검은멧토끼속 등을 포함한 8개의 서로 다른 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것은 산토끼속에 속하는 멧토끼이다. 멧토끼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견되며 우리나라 고유종으로서 한반도 이외의 지역에서는 드물다. 토끼는 12간지 동물 중 하나로서 1939년생, 1951년생, 1963년생, 1975년생, 1987년생, 1999년생, 2011년생 등은 토끼띠이다.

우리나라의 전설에 따르면, 에는 옥토끼가 살며, 옥토끼는 달에서 방아를 찧는다고 한다.

서식

굴토끼가 자신의 토끼굴로 들어가고 있다.
한낮에 을 자고 있는 토끼.

토끼는 목초지초원사막습지 등에 서식한다. 토끼는 떼를 지어 사는데, 서양에서 가장 흔한 토끼종인 굴토끼는 땅에 굴을 파고 산다. 반면에 우리나라 고유종인 멧토끼(산토끼)는 굴을 파지 않고 야외에서 생활한다.

생물학적 특징

진화

평상시 토끼의 후두덮개연구개와 맞물려 있기 때문에, 토끼는 으로 숨을 쉬지 못하고 코로만 숨을 쉴 수 있다. 토끼는 앞니가 두 열로 되어 있는데, 하나는 앞에 있고 다른 하나는 그 뒤쪽에 있다. 흔히 토끼를 설치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토끼 앞니의 이러한 특징은 토끼가 설치류가 아니라는 명확한 증거이다. 따라서 토끼는 분류학상으로 설치목이 아닌 중치목(토끼목)으로 분류된다.

형태

토끼의 가장 큰 신체적 특징은 길쭉하게 생긴 이다. 토끼 귀가 이렇게 길쭉하게 생긴 것은 포식자들이 다가오는 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해 적응한 결과이다. 토끼는 뒷다리가 크고 강하게 발달되어 있다. 앞발에는 다섯 개의 발가락이 있으며, 여분의 발가락인 며느리발톱도 가지고 있다. 뒷발에는 네 개의 발가락이 있다. 가만히 있을 때는 발바닥 전체를 땅에 대고 쉰다. 하지만, 뛰어 다닐 때에는 발가락만 땅에 대며 깡충깡충 뛴다. 전체적인 몸통 형태는 계란 모양이다. 길이는 20cm에서 50cm 내외이며, 몸무게는 0.4kg에서 2kg 내외이다. 은 일반적으로 길고 부드러우며, 색깔은 갈색회색담황색 등으로 다양하다. 꼬리는 짧으며 풍부한 털로 뒤덮여있다.

 인간생활과 토끼

 반려토끼

반려토끼는 철장 안에 넣어 기르거나 집 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도록 하여 기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실 같은 곳에서 자유롭게 뛰어 다닐 수 있도록 한다. 똥오줌을 가리거나 이름을 부르면 주인에게 달려올 수 있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 야외에서 기르면 토끼가 신선한 공기와 자연광을 마음껏 누릴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토끼에게 더 바람직하다. 은신처나 터널을 설치하거나 공, 장난감을 가져다주면 토끼의 활동량을 늘릴 수 있다. 운동을 할 수 있는 충분히 넓은 열린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애완토끼는 일반적으로 티모시 또는 다른 풀로 만든 건초를 먹으며, 충분한 양의 신선한 채소, 그리고 언제든지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끼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토끼는 다른 토끼나 인간은 물론이고, 친칠라기니피그고양이 등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다만 잡식성인 개나 육식성인 고양이는 토끼를 공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토끼는 상대적으로 성격이 온순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은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토끼는 다른 동물에게 먹잇감이 되는 동물이기 때문에, 경계심이 강하며 민감하기 때문에 주변의 소리나 자극에 깜짝 놀라기 쉽다. 등뼈가 약하기 때문에 들어 올릴 때에는 반드시 배를 받쳐 주어야 한다.

 공격성

토끼는 싫은 소리를 내거나 사람에게 달려들 수 있으며, 심지어 사람을 물기도 한다. 하지만 토끼는 일반적으로 피부에 상처가 날 정도로 심하게 물지는 않는다. 토끼는 주로 위협을 느낄 때 공격적으로 변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반려토끼와 주인 사이에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가축토끼

독일의 크리스마스 저녁식사에 올라온 토끼구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권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지만, 유럽과 북아메리카남아메리카 등지에서는 과 고기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토끼를 기르기도 한다.

국의 정육점과 시장에서는 여전히 토끼가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슈퍼마켓에서는 얼린 토끼 고기를 판매하고 있다. 게다가 일부 슈퍼마켓에서는 얼리지 않은 토끼 고기를 판매하기도 한다. 런던의 유명한 재래시장인 버로우 마켓(Borough Market)에서는 죽은 토끼를 천장에 매달아 전시한다. 토끼고기는 호주의 시드니에서도 한때 흔히 판매되었다. 시드니에서 토끼고기가 얼마나 유명했는지, 시드니를 연고지로 하는 프로 럭비팀 이름이 사우스 시드니 래비토스(South Sydney Rabbitohs)일 정도이다. 하지만 이후 점액종증이라는 병이 유행하여 토끼가 많이 죽은 이후로는 급속히 인기가 떨어졌다.

토끼고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툴레라미아(토끼열) 같은 인수공통전염병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토끼고기에는 필수지방산이 부족하므로 토끼고기만 먹고 살 경우에는 심각한 필수지방산 결핍이 유발될 수 있다.

문화 속의 토끼

  • 별주부전에서, 토끼는 거북이와 용왕을 말재간으로 속여 위험에서 벗어나는 꾀 많은 동물로 그려진다.
  • 이솝우화의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에서 토끼는 거북이와 경주를 하게 되는데, 경주 도중에 낮잠을 자다가 경주에서 지는, 게으른 동물로 그려진다.
  • 한국 민간설화에 따르면 에 사는 옥토끼는 계수나무 밑에서 떡방아를 찧는다고 한다.
  • 워너브라더스의 만화영화 캐릭터인 벅스 버니는 사냥꾼을 골탕 먹이는 능글맞은 성격의 토끼이다.
  • 플레이보이의 토끼 로고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다산(多産)을 상징한다.
  • 네이버 웹툰에 연재중인 <역전! 야매요리>에서는 작가 자신(주인공)을 토끼 캐릭터로 묘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