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달서구
대구타워.jpg
표어 Smiling Dalseo
한자 표기 達西區
구성 22 행정동
인구 60만 7787명 (2015. 2)
면적 62.3(㎢)
인구밀도 9800(명/㎢)
단체장 이태훈 (자유한국당)
상징새 비둘기
상징꽃 장미
상징나무 은행나무
전신 서구, 남구
홈페이지 달서구청

달서구(한자: 達西區)는 대구광역시 도심 남서부에 해당하는 이다. 북서쪽과 남쪽으로 달성군과, 북쪽으로 서구와, 동쪽으로 남구와 경계를 두고 있다. 인구는 61만 명으로 대구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자치구이며 전국을 통틀어서 서울 송파구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자치구이다.

1988년 당시 대구 서구남구 중 개발이 완료된 구도심 지역은 그대로 두고, 개발 예정에 있었던 부분만 떼어서 달서구를 만들었다. 이후 1990년대를 거치며 달서구 지역은 빠르게 개발되며 인구가 급증하였고 대구의 새로운 중심지로 떠올랐다.

지리, 교통[편집]

달서구의 북쪽에는 와룡산(295m)이, 남쪽에는 대덕산(600m)이 있으며 서쪽으로는 낙동강금호강이 있어 자연 경계를 이룬다. 동쪽으로는 대구 구도심 지역과 연결되어 있다.

생활권으로 살펴보면 북쪽의 성서 지역과 남쪽의 월배 지역으로 크게 분리되어 있다. 두 지역 모두 성냥갑 모양의 아파트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고밀도 주거지역으로서, 대구 중에서 비교적 새로이 개발된 지역인 만큼 교통망이 잘 정비되어 있고 주거환경이 좋다. 성서 지역은 대구도시철도 2호선이 동서로 관통하고 있고, 월배 지역으로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이 관통하고 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지선은 달서구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대체로 성서 IC가 성서 지역을, 남대구 IC가 월배 지역을 담당하고 있다.

경상도전라도행 버스노선을 담당하고 있는 대구서부정류장이 있다.

성서와 월배 사이로는 대구광역시를 대표하는 산업단지인 성서산업단지가 넓게 조성되어 있다.

명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