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저수지민물을 저장하기 위해 만든 시설이다. (대구 수성못)

민물 또는 담수(한자: 淡水)는 염분 농도가 낮은 물 또는 얼음이다. 반대말은 소금물(염수)이다. 담수는 크게 고체 상태의 얼음으로 구성된 부분(빙하, 빙산, 만년설, )과 액체 상태의 물로 구성된 부분(연못, , 계곡, 습지, 지하수)으로 구분된다. 민물은 인간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수자원이므로 그 가치가 높다.

물은 모든 생명체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소금물에서 살 수 있는 생명체들도 여럿 있지만, 대부분의 식물곤충, 양서류, 파충류, 포유류조류는 생존을 위해서 민물이 필요하다.

민물이라고 해서 모두 인간마시기에 적합한 물인 것은 아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민물은 특별한 처리 없이는 인간이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다. 민물은 수질오염에 취약하다. 세계 수자원의 3%미만만이 민물이며, 그 중에서 1% 정도가 즉시 사용 가능한 형태이다. 인간이 취수한 민물 중 3%만이 사람이 마시는 용도로 사용된다. 반면 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취수한 수자원 중 2/3을 차지한다.

민물은 재생 가능하지만 그 양이 제한된 천연자원이다. 민물은 물 순환의 과정을 따라서 끊임없이 순환한다. 바다나 호수에서 증발한 물은 구름을 형성하며 이는 다시 비가 되어 땅에 내린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인간의 활동에 의해 사용되는 물의 양이 자연적으로 채워지는 양에 비해 급격히 많아질 경우, 물 부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수질오염 문제 역시 민물의 이용 가능성을 떨어뜨린다.

더 알아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