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정역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장지삼태극.png 복정 (8호선)남위례 수서삼태극.png 복정 (수인분당선)가천대
복정역수인분당선.jpg
복정역 수인분당선 승강장
로마자 역명 Bokjeong
한자 역명 福井
소재지 태극기.png 서울특별시 송파구
역 번호 820 (8호선)
K222 (수인분당선)
운영 서울교통공사.png

코레일 로고.png

노선 Seoul Metro Line 8.png ·  수인분당 
승강장 구조 복선 섬식 승강장 (8호선, 수인분당선)
개역일 1996년 11월 23일

복정역(한자: 福井驛)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에 있는 서울 지하철 8호선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의 전철역이다.

역명[편집]

복정역(수인·분당선) 역명판

행정구역상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에 있지만, 역명은 경기도 성남시 복정동에서 따와서 복정역이라고 붙였다. 장지동 중심지와는 멀리 떨어져 있고, 오히려 복정동과 아주 가까워서 이쪽 방면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서 이런 역명이 붙었다.

수인·분당선 한정으로 2009년부터 동서울대학이라는 부역명을 병기하고 있다. 복정역에서 동서울대학교까지는 1.5km 떨어져 있어 걸어가기에는 다소 멀다.

특징[편집]

환승 편의를 위한 역[편집]

1994년에 분당선 수서~오리 구간이 개통했음에도, 복정역은 한동안 영업을 개시하지 않고 모든 열차가 무정차 통과했다. 그 이유는 당시 복정역 주변이 군부대가 위치한 미개발지여서 탑승 수요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복정역은 탑승 수요보다는 분당선과 8호선의 환승 편의를 위해 계획된 역이었다. 따라서 서울 지하철 8호선이 완공된 1996년에서야 복정역은 분당선/8호선의 환승역으로서 영업을 시작하였다.

이처럼 처음부터 환승을 계획하고 건설된 역인 만큼, 설계 단계에서부터 환승 동선을 짧게 만드는 방향으로 건설되었다. 8호선과 수인분당선 승강장은 모두 섬식 승강장이고, 서로 평행하게 포개져 있는 복층 구조를 하고 있다. 8호선 승강장은 지하 2층에, 수인분당선 승강장은 지하 3층에 있으므로 딱 1층만 오르내리면 곧바로 환승이 가능한 초개념 환승역이다. 환승 소요시간이 14~16초에 환승거리는 16m로, 서울 환승역을 통틀어 환승 소요시간이 가장 짧은 역이다.[1]

위례신도시로 떡상하다[편집]

이처럼 복정역은 철저하게 환승역으로 계획된 역이었다. 그러나 2008년부터 복정역 인근의 군부대를 이전시키고 그 자리에 위례신도시를 만드는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복정역의 위상이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2015년부터 위례신도시 분양이 시작되면서 복정역 이용객수는 급격하게 늘어났다. 위례신도시 개발 이전에 하루 11,000명 정도가 이용하던 복정역은 2015년에는 일일 이용객수가 14,000명을 돌파하였고 2018년에는 21,000명을 돌파하였다.

앞으로는 위례신도시 및 성남시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복정역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설 예정이고, 서울 경전철 위례선이 이곳을 종착역으로 하여 운영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탑승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