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빵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음식에 관한 것입니다. TV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글로벌 붕어빵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잘 구워진 붕어빵
미니 붕어빵

붕어빵(영어: Bungeo-ppang)은 붕어 모양으로 생긴 이다.[1] 중국한국의 길거리 노점에서 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으로, 일반적으로 속재료로 팥소가 들어가지만 슈크림 등 다른 재료가 들어가기도 한다. 틀에 찍어내서 만들기 때문에 빵마다 모양이 모두 똑같아서, 무언가가 서로 닮았을 때 붕어빵 같다는 말을 쓰기도 한다. 특히 부모와 자식간에 자주 쓰인다.

유래[편집]

일본의 타이야키(일본어: たい焼き)라는 음식에서 유래되었다. 타이야키 자체도 이마가와야키(일본어: 今川焼き (いまがわやき))라는 음식에서 파생된 음식인데, 모두 속에 팥소를 넣어 구워낸 음식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타이야키의 뜻은 도미를 구운 음식이란 뜻으로, 붕어빵과 같이 도미를 닮은 모양에서 따온 것인데 이것이 한국으로 오면서 보다 익숙한 붕어로 와전된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Google 번역으로 타이야키를 번역하면 붕어빵으로 번역된다.

붕어빵에는 붕어가?[편집]

이름만 붕어빵이지 실제로 붕어가 들어가지는 않으며, 붕어빵 이라는 이름은 빵의 모양이 붕어를 닮았다는 것에서 따왔다. 한 TV 프로그램에서는 실제로 붕어를 넣어서 붕어빵을 만들기도 했지만, 맛은 별로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울진군에서 판매하는 대게빵의 경우에는 대게 모양이면서 대게살이 들어가며[2], 맛도 준수하여 지역 명물로 손 꼽힌다고 한다. 실제로 다른 방송에서는 붕어를 통째로 넣지 않고, 대게빵처럼 반죽 과정에 살을 섞는 방식으로 조리했는데 이쪽은 맛이 좋다는 평가가 나온 것을 보면 조리 과정상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기타[편집]

  • 붕어빵을 굽는 붕어빵 타이쿤이라는 모바일 게임이 한 때 인기를 끈 바 있다.
  • 붕어 싸만코라는 붕어빵 모양의 아이스크림이 있다.

관련 문서[편집]

주석[편집]

  1. ^ 사실 빵이라고 부르기에는 어폐가 있다.
  2. ^ 반죽과정에서 대게가루와 대게살이 함께 들어가는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