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화질소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아산화질소(영어: Nitrous Oxide)는 흔히 웃음가스라고 알려져 있는 화학식 N2O의 화합물이다. 실온에서 무색이며 인화성이 없으며 약간 달콤한 냄새가 난다. 수술이나 치과 치료 시 마취제진통제 역할을 한다. 흡입했을 때 행복감이 들고 사람에 따라 웃음이 유발되므로 웃음가스라는 별명이 붙었다. 로켓이나 경주용 자동차의 엔진 출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산화제 역할도 한다. 높은 온도에서 아산화질소는 산소와 비슷한 강력한 산화제가 된다.

아산화질소는 산소 분자와 반응하여 NO(산화질소)가 되며, 이 NO는 차례로 O3(오존)과 반응하여 오존을 분해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자연적으로 성층권 오존의 양을 조절하는 주요한 물질이 되어왔다. 아산화질소는 주요한 온실기체이자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물질이기도 하다. 미국환경보건국(EPA)에 따르면, 아산화질소는 같은 무게의 이산화탄소보다 310배 강력한 온실효과를 일으킨다.

발생[편집]

토양과 바다에 서식하는 세균은 아산화질소를 방출한다. 따라서 아산화질소는 지구 대기 중에 오래전부터 존재해온 물질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간 활동으로 인해 아산화질소가 지나치게 많이 생성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인간은 토양을 기름지게 만들기 위해서 질소비료를 사용하고, 또 가축을 기르기 시작하면서 가축의 분변이 엄청나게 배출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아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세균이 왕성하게 되는 원인이 되어 대기 중 아산화질소 농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나일론의 제조, 내연기관의 작동 시에도 아산화질소가 생성된다. 현재 매년 지구상에서 생성되는 아산화질소 중 인간 활동으로 인해 생성된 것이 전체의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아산화질소는 성층권에서 오존과 반응한다. 아산화질소는 원래 자연적으로 성층권 오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왔다. 아산화질소는 주요한 온실기체이다. 현재 온실기체 중 수증기, 이산화탄소, 메탄에 이어서 4번째로 온실효과 분담률이 높은 온실기체로 손꼽힌다. 따라서 아산화질소의 방출을 제한하려는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