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다양한 몸무게 사진

몸무게 또는 체중(한자: 體重 영어: body weight)은 신체, 즉 몸의 무게를 말한다. 사람을 측정할 때는 거의 kg(킬로그램)을 단위로 사용하며, 동물 등은 g(그램)이나 t(톤)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를 체중계라고 부른다.

보통 이것을 줄이고자 이뤄지는 행위 전반을 다이어트라고 부르며, 반대로 늘어나는 것을 이 찐다고 표현한다.

종류[편집]

와의 비율, 체지방의 정도에 따라 저체중, 정상, 비만으로 나뉘며, 여기에 과체중과 고도비만을 더해서 세부적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된 지수로 BMI가 있다. 어쨌든 정상이 최고고, 많이 나가든 적게 나가든 문제다.

기록[편집]

포유류 중에서 가장 가벼운 동물은 사비왜소땃쥐로 몸무게가 1~2g 밖에 안 된다. 반대로 가장 무거운 동물은 대왕고래로, 50t에서 150t까지 나간다. 가장 몸무게가 많이 나갔던 사람은 미국존 브러워 미노치라는 사람으로, 가장 많았을 때는 무려 635kg까지 나갔다.

기타[편집]

  • 아기, 즉 신생아는 보통 2~3kg의 몸무게를 가지며, 4kg 이상부터는 우량아로 취급한다.
  • 특별한 다이어트 등의 행위 없이 몸무게가 저절로 많이 빠질 경우 등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3]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