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상하이 시
직할시
上海市
상하이 푸동의 스카이라인
상하이 푸동의 스카이라인
Shanghai in China (+all claims hatched).svg
별명 동양의 파리
행정
나라 중화인민공화국
행정구역 16구
시장 잉용
지역어 우어
인구
인구 24,237,800 명 (2018년)
지리
면적 6,341 km2
해발 4 m
기후 온난 습윤 기후 (Cfa)
상징
시화 백목련
기타
시간대 중국 표준시 (UTC+8)
지역번호 21

상하이(중국어: 上海)는 중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이다. 2018년 현재 약 2,40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베이징, 톈진, 충칭과 함께 중국의 4대 직할시이다. 상하이의 면적은 6,340km2으로서, 서울 면적의 10배에 달한다.

이름[편집]

상하이는 한자로 上海라고 쓰는데,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바다 위’라는 의미이다. 실제로 먼 옛날에 상하이는 바다였으나, 양쯔강에 실려 온 모래와 진흙이 이곳에 퇴적되면서 육지가 된 것이다. 오늘날 상하이는 동쪽으로 동중국해에 접해 있는데, 상하이 도심은 해안으로부터 40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중국에서는 상하이를 ‘후’(沪)라는 약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후는 대나무그물을 엮어 만든 전통 방식의 물고기 포획 도구이다. 즉, ‘후’는 예로부터 상하이 주민들이 ‘후’를 이용하여 우쑹강에서 물고기와 를 잡았던 것에서 유래한 약칭이다.

지리[편집]

상하이 푸동 지역은 20년 만에 무섭게 발전하였다.

상하이는 양쯔강동중국해가 만나는 하구에 위치한다. 상하이 도심은 우쑹강황푸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양쯔강과 상하이 도심 사이의 지역은 원래 농지가 발달한 곳이었으나 현재는 이곳까지 상하이 도심이 확장되었다.

황푸강을 기준으로 동쪽 지역을 푸동, 서쪽 지역을 푸시라고 한다. 푸동 지역은 푸시 지역에 비해 늦게 개발된 곳인데, 현대적인 고층 빌딩이 밀집해 있어 미래 도시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역사[편집]

상하이는 역사적으로 조그마한 어촌에 불과하였다. 원래는 인근의 쑤저우항저우가 상하이보다 훨씬 큰 도시였다. 상하이는 명나라청나라 시대를 거치면서 무역항으로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명/청나라 시대에 외국인들은 광저우 인근의 섬에서만 물건을 사고 팔 수 있었다. 그러나 영국이 중국에서 차(茶)를 대량 수입하면서 발생한 무역 적자를 메우기 위해 중국에 아편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갈등이 시작되었다. 1840년대에 중국 정부는 자국민들을 마약중독자로 만드는 아편 판매를 금지하려 했지만 영국이 이를 구실로 삼아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1842년, 아편전쟁에서 승리한 영국은 중국에 상하이를 포함한 5개의 항구를 강제로 개항할 것을 요구하였다(난징 조약). 1845년에는 난징 조약의 내용에 따라 상하이의 일부 지역을 영국, 미국, 프랑스가 통치하게 되었다. 이 때부터 상하이는 국제무역항으로서 빠르게 발전하였다.

1921년, 중국 공산당이 상하이에서 창당되었다.

관광 명소[편집]

상하이에는 관광 명소들이 많이 있다. 화려한 야경으로도 유명하여 ‘동양의 파리’라는 별명이 있다.

금융[편집]

상하이는 중국 금융의 중심지로서, 선전과 더불어 중국에서 증권거래소가 있는 두 도시 중 하나이다.

한국과의 관계[편집]

상하이는 1919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된 곳으로서 한국인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다. 1932년에는 윤봉길 의사가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독립을 위해 일본인 주요 인사를 향하여 폭탄을 투척한 사건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