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아

위키아의 로고

홈페이지 위키아미디어위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위키 서비스 웹 사이트이다. 스프링노트오위키와 같이 회원가입과 주소 설정만 하면 위키를 만들 수 있다.[1] 설립자는 위키백과와 같이 지미 웨일스이며 현재 '위키아 사'라는 회사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다만 기본 미디어위키를 일부 개조했기 때문에 기존의 미디어위키와는 차이가 있다.[2]

백과사전을 지향하는 위키백과와는 달리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의견 교류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쉽게 말하자면 위키백과에서 하나나 소수의 문서로 존재하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위키에 수록한다는 것. 크게 엔터테인먼트, 게임,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대주제로 나뉘며 이 대주제 속에 엔터테인먼트 같으면 영화드라마 등으로 세분화 되어있다.

한국인에게는 영어로 되어있다는 단점만 제외한다면 상당히 유용한데, 특히 게임 위키아의 경우에는 해당 게임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부터 게임에서 구할 수 있는 아이템 및 그 효과나 게임상의 지역, 몬스터, 공략 등 모든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그 예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위키아는 문서 수가 약 95000개로 웬만한 대규모 위키에 필적하는 문서 수를 보유 중이다. 드라마애니메이션 같은 것도 마찬가지로 이쪽은 에피소드 하나하나도 정리되어 있다. 흠좀무.

한국어 위키아[편집]

중앙 위키아, 트위터

2008년 10월 24일로 중앙 위키아가 만들어지면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거의 정전 수준이었지만 오위키 등 기존 위키의 설치 문제로 어려움을 겪던 사람들이 오면서 조금씩 활성화되었다. 주로 게임 위키가 활성화 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포켓몬 위키[3], 마비노기 위키가 있다. 참고로 현재 마비노기 위키아 설립자이자 사무관이 중앙 위키아 관리도 도맡고 있다. 아이디는 Grace C. Infinity. 사용자 페이지

8·10 스레디키 데이터 소실 사건 이후 이리저리 방황하던 누리위키 사용자들이 잠시 터전을 잡은 곳이기도 하다. 현재는 백업용으로 전환되었다. 뱀발로 이상하게도 네이버에 검색 등록되어 있는 곳은 여기가 아닌 이곳.

기타 서비스[편집]

위키아 서치[편집]

2008년에 야심차게 도입했다가 실패한 검색 서비스. 기존의 검색 서비스에 사용자들이 검색결과 랭킹에 참여하게 만든다는 차별성을 두었으나 적은 사용자 수와 경제적 불황으로 운영 부담이 커서 2009년 3월 말에 중단하였다.

도입 이전에 구글에서 서치위키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아직도 멀쩡히 있는 걸 보면 안습.

위키아 앤서[편집]

주소

대한민국네이버 지식iN과 비슷하게 질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각주[편집]

  1. 다만 위키를 만들면 본인이 삭제할 수 없고 삭제 신청을 해야 하는데, 스팸이나 저작권 위반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웬만해서는 삭제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도 이메일을 보내면 삭제해 주기는 한다.
  2. 몇가지를 꼽아보자면 기여도에 따른 뱃지 수여 시스템, 채팅 시스템, 댓글 시스템 등이 있다. 다만 문법이나 특수기능은 대부분 일치하기 때문에 미디어위키 경험자라면 큰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3. 본래 오위키를 사용하다가 이쪽으로 온 케이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