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Wikipedia (위키백과)
위키피디아.png
구분 위키 사이트
언어 285개의 언어판
국가 다국적
운영자 위키미디어 재단
영리성 비영리
오픈일 2001년 1월 15일

위키백과, 또는 위키피디아(영어: Wikipedia)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진행하는 자매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위키위키를 이용하여 인터넷 백과사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로서 사실상 위키미디어 재단의 메인 프로젝트이다.

2001년 1월 15일 기존의 누피디아를 보완한 영어 위키백과로 시작하여 2012년 현재 약 300개의 언어판에서 2000만개가 넘는 문서가 존재하며, 한국어 위키백과2002년 10월 11일에 만들어져 2014년 현재 20만개 이상의 문서를 보유, 언어판 중 25번째의 문서 수를 보유하고 있다.

특징[편집]

위키위키를 차용했기 때문에 누구나 문서를 보고, 만들고, 고칠 수 있으며,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배포되어 라이선스 약관만 지킨다면 쉽게 공유하고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은 기존의 백과사전에 비해 크게 선호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을 위키백과에 참여하는 데 일조하였다.

또한 말만 백과사전이 아니라 출처 제시나 중립적인 시각 등의 제도를 시행하여, 백과사전이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위키백과 이후 백과사전을 목표로 하는 여러 위키(여기 누리위키를 포함하여 엔하위키위키아의 여러 위키 그외 기타 등등)들이 정책을 정하는데 기준이나 참고가 되었다.

그리고 세계에서 5번째로 인기있는 사이트임에도, 모든 운영금이 광고 없이 순수히 기부금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문제점과 비판[편집]

누구나 문서를 만들거나 고칠 수 있다는 점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쓰여지거나, 이를 악용하여 근거없는 소문을 퍼뜨리는 등의 반달리즘이 성행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러한 점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는 신뢰받지 못한다.

또한 각 언어판이 존재하기에 해당 국가에 민감한 문제(영토 분쟁 등)에 관한 문서는 내용의 편향이 심한 편이며, 관련 문서에서 직접적으로 성기가 노출된 사진이 걸려있는 일이 많아 수위 문제도 언급된 바 있다.

기타[편집]

  • 학생들이 숙제시 참고용으로 자주 이용한다. 실제로 SOPA 항의로 24시간 문을 닫았을때, 전세계에서 "숙제는 어떡하라고"라는 학생들의 항의가 있었다.

관련 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