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19:48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군산시
群山市
새만금방조제
새만금방조제
군산휘장.jpg
휘장
행정
지역 전라북도
행정구역 1읍 10면 16행정동
시청소재지 시청로 17
시장 강임준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271,612 명 (2019년)
지리
면적 396 km2
상징
시목 은행나무
시화 동백꽃
시조 갈매기
기타
지역번호 063

군산시(한자: 群山市)는 전라북도의 북서쪽에 위치한 인구 27만여 명의 항구도시이다. 금강은 군산에서 황해로 흘러들어가게 되며, 금강이 바다와 만나는 지점에는 금강하구둑이 위치하여 있다. 동쪽으로는 익산시와 접하며, 익산시와는 장항선 철로로 연결되어 있다. 북쪽으로는 충청남도 서천군, 그리고 남쪽으로는 김제시와 접해 있는데, 남북으로는 서해안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서쪽으로는 황해와 접해 있으며, 전북 지역의 거점항만인 군산항은 중부지역의 인천항과 함께 서해안의 무역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군산 지역으로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군산자유무역지대가 군산항 일대에 설치되었다.

참고로 박명수의 고향도 군산이다.

역사[편집]

일제강점기 이전에만 하더라도 군산은 금강의 하구에 위치한 조그만 어촌에 불과했다. 그러나 군산은 동쪽과 남쪽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옥한 호남평야를 끼고 있어 일제강점기 당시에 호남 지역에서 수탈한 식량을 일본으로 빼돌리는 창구로 군산항을 이용하기 시작하며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호남 지역에서 수탈한 곡물을 신속하게 일본에 가져가기 위한 수단으로 철도가 놓이기 시작했으며, 항구의 규모가 확대되었고, 일본인들이 군산에 상주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산업[편집]

군산은 일제강점기 당시 호남지역의 곡물수탈을 위한 목적으로 건설된 철로가 놓이며 발전하였다.

오늘날 군산의 경제는 크게 수산업, 농업, 공업의 세 분야에 의존하고 있다.

관광지[편집]

군산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로는 고군산군도, 은파유원지, 금강하구둑을 꼽는다. 고군산군도는 16개의 유인도와 47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는 군도이다. 고군산군도는 새만금 방조제의 가장 바깥쪽 끝부분에 위치하여 있다. 이 섬들 중에서 관광지로서 가장 잘 알려진 곳은 선유도 해수욕장이 위치한 선유도이다. 선유도 해수욕장은 특이하게도 섬과 섬을 다리 형태로 이어주는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앞쪽과 뒤쪽 양쪽 모두가 바다와 접한 해수욕장이다. 선유도로 가기 위해서는 군산항에서 배를 타야 한다.

은파유원지는 미제저수지 일대에 조성된 유원지로서, 원래는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저수지였으나 1985년에 국민관광지로 지정되면서 유명해졌다. 에는 약 1km 길이의 벚꽃 터널에 벚꽃이 피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으며, 여름에는 저수지에서 윈드서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저수지를 가로질러 위치한 길이 370m의 물빛다리에는 이 되면 조명이 켜지면서 음악 분수와 함께 로맨틱한 장면을 연출한다.

1990년에는 백제의 관문이었던 금강의 하류에 금강하구둑이 건설되었다. 갈대숲으로 뒤덮인 금강하구둑 일대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철새 도래지 중 하나로 가창오리의 군무로 유명하다. 2011년 12월 18일 방영된 KBS예능프로그램 1박 2일-출사특집에서 이승기가 여기서 가창오리의 군무를 직접 촬영하기도 하였다.

먹거리[편집]

군산항 및 군산수산시장이 위치한 해망동에는 횟집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서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다. 최근에는 새만금 방조제가 시작되는 지점인 비응항(비응도) 일대에도 새로 횟집센터가 조성되는 중이다. 이 두 지역에서는 는 물론이고 꽃게, 조개, 새우, 말린 생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산물을 맛볼 수 있다.

군산항 근처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이자 국내 최초의 서양식 제과점인 이성당 빵집이 위치한다.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인이 운영하던 것을 이석우씨가 인수하여 이성당으로 빵집 이름을 고치고, 1945년 개업한 것이다. 가장 인기있는 으로는 단팥빵야채빵을 꼽는다. 이성당 빵집은 오랜 역사와 노하우로 유명하여 인기가 많다. 2010년 방영된 KBS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모델이 되기도 했다.

역전의 명수 군산상고[편집]

군산은 야구의 도시로도 유명하다. 군산이 야구의 도시가 된 것은 1972년 당시 누구도 우승을 예상하지 않던 팀인 군산상고황금사자기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부터였다. 당시 결승전에서 부산고등학교를 상대로 1-4로 뒤지고 있던 군산상고가 9회말 상황에서 4점을 득점하며 드라마같은 역전승으로 우승을 거둔 것이다. 이 경기 하나로 군산상고는 역전의 명수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으며, 군산이라는 도시는 야구의 도시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군산상고는 홈런김봉연선수, 오리궁뎅이 김성한 선수, 팔색조 조계현 선수 등의 레전드급 선수를 여럿 배출하며 명성을 떨쳤다. 참고로 현재 넥센 히어로즈의 마스코트인 턱돌이도 군산상고 출신이다.

갤러리[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