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13일 (일) 21:57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대전시민의 식수원을 공급하는 대청댐.
공주시내를 통과하는 금강. 철교 뒤로 백제의 유적인 공산성이 보인다.
바닷물의 역류를 막기 위해 금강 끝에 설치된 금강하구둑.

금강(한자: 錦江)은 낙동강, 한강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3번째로 긴 강이다. 강이 시작되는 지점(발원지)는 전라북도 장수군에 위치한 뜬봉샘이다. 뜬봉샘은 여기에서 봉황(봉)이 날아올랐다는 전설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금강은 이후 충청북도충청남도를 통과하며, 강 중류의 분지에는 충청도 최대의 도시인 대전광역시가 위치한다. 강이 끝나는 지점은 충남 서천군과 전북 군산시의 경계이며, 바닷물의 역류를 막기 위해 설치된 금강 하구둑이 위치한다. 금강은 최종적으로 황해군산만으로 흘러들어간다.

금강의 총 길이는 396km이며, 유역면적은 9,810km²에 이른다. 강의 중류에 위치한 대청호를 기준으로, 상류는 산지를 돌면서 심하게 굽이쳐 흐르며, 평야분지가 많이 위치한 하류는 훨씬 더 완만하게 굽어 흐른다.

금강의 지류로는 갑천, 유구천, 미호천, 운산천, 석성천, 논산천 등이 있다. 금강 하류 주위로는 호남평야논산평야가 발달하여 비옥한 곡창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역사와 문화[편집]

충청남도 부여군을 흐르는 금강을 백마강(白馬江)이라 한다. 백제의 중심지였던 백마강에는 삼천궁녀 의자왕 등 수많은 전설이 전해져온다. 일제강점기에는 백마강에 얽힌 전설들을 소재로 한 <꿈꾸는 백마강> 이란 제목의 노래(신민요)가 빌표되어 인기를 끌기도 했다.

금강의 한자 표기는 金江이 아니라 錦江이다. 즉, 비단처럼 고운 물결을 뽐내며 흐르는 이란 의미이다.

경제[편집]

금강의 상류와 중류에는 이 건설되어 농업용수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주요 댐으로는 대청댐, 용담댐 등이 있다. 대청댐에서 취수한 물은 대도시인 대전광역시 시민의 수돗물 공급에 이용되고 있으며, 충남 지역의 농업은 금강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

지역[편집]

금강 본류는 다음과 같은 지역들을 통과한다.

지역 비고
전라북도 장수군 금강의 발원지 뜬봉샘
진안군 다목적댐인 용담댐 위치.
무주군 남대천과 합류
충청남도 금산군
충청북도 영동군
옥천군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 위치
충청북도/
대전광역시
보은군/대전 동구 대한민국에서 3번째로 큰 호수인 대청호 위치.
청원군/대덕구 대전시민들의 수돗물 취수원인 대청댐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세종시내 관통. 세종공원 위치.
충청남도 공주시 공주시내 관통. 무열왕릉, 공산성 추정왕궁지 등 여러 백제 유적지 위치.
부여군 삼천궁녀 의자왕의 전설이 내려져 오는 낙화암 위치.
충청남도/
전라북도
부여군/익산시 과거 금강 수운을 바탕으로 크게 번성했던 도시인 강경읍 위치.
서천군/군산시 금강 하구둑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