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아고라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다음 아고라
다음아고라.png
구분 커뮤니티 사이트
현재 상태 서비스 중단
언어 한국어
국가 대한민국
운영자 (익명)
영리성 영리
회원가입 활동에 필수적
오픈일 불명
종료일 2019년 1월 7일
웹사이트 주소 http://agora.media.daum.net/
2009년경 '붉은악마'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며 다음 아고라에서 활동한 이 사용자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장군님 만세"를 비롯한 종북주의 게시물을 올리다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라도 광주의 자택에서 체포되었다.

다음 아고라다음(DAUM)에서 운영하던 커뮤니티 게시판이었다. 각종 논란 속에 운영되다가 2019년 1월에 서비스 종료되었다.

원래 고대 그리스의 회의 장소였던 아고라처럼 자유롭고 건전한 토론 사이트를 목표로 개설되었다. 하지만 2008년 광우병 촛불시위 당시 선동꾼과 유언비어 살포자들에게 점령당하면서부터 이성적이고 개념 있던 회원들은 다 떠나갔고, 병신들만 남은 병신 사이트로 전락하였다.일베저장소의 좌파 버전이라고 불러도 손색없을 정도의 막장 사이트이다. 극좌파로 치우친 정치 성향과 경상도 지역에 대한 혐오발언이 거리낌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2008년경에 ‘한국경제 위기론’을 주장하다가 허위사실유포죄[1]로 체포된 유명한 관심종자 미네르바(30세, 전문대졸, 무직)가 활동한 곳이기도 하다.

게시판[편집]

크게 토론, 이야기, 즐보드, 청원 등의 4개의 큰 게시판과 그 하위게시판들로 구성되어 있다.

토론
아고라에서 가장 활발하고, 가장 혐오스러운 코너. 말 그대로 갖가지 주제들에 대하여 토론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실시간 토론(실토), 이슈, 자유토론, 정치, 경제, 부동산, 주식펀드, 사회, 교육, 문화·연예 등의 하위게시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활발한 곳은 경제방정치방이다. 하지만 게시판의 종류와 관련 없이 대부분 정치글로 도배되어 있다. 이럴 거면 게시판을 왜 나눠두었는지 의문스러울 정도이다.
이야기
40~50대의 나이 지긋한 아저씨, 아줌마들의 공간이다. 아저씨, 아줌마 특유의 말투(노땅체)가 특징적이며 신변잡기적인 글이 대부분이다. 아재 특유의 찐~한 19금금 개그도 많이 올라온다. 아재 냄새가 많이 나기는 하지만, 토론 게시판에 비하면 극히 정상적인 곳이다.
즐보드
사진이 주가 되는 게시물을 올리는 곳인데, 활성도는 다소 떨어진다. 역시 토론 게시판에 비하면 극히 정상적이다.
청원
온라인 서명운동이 열리는 곳이다. 동물 학대, 장애인 학대 같은 사회적으로 지탄받아 마땅한 범죄행위들에 대한 엄중처벌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처럼 나름 의미 있고 건전한 서명 활동도 있지만, 온갖 병맛돋는 주제의 서명운동도 열리고 있다. 심지어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노무현 부활 서명도 이 곳에서 열린 적이 있다.

특징[편집]

극도로 편향된 혐오스러운 정치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일단 진보좌파를 표방하고 있기는 한데, 실제로 까보면 우리가 아는 그 진보좌파와는 분명히 다르다. 일베가 보수우파를 표방하고 있지만 우리가 아는 보수우파와는 분명히 다른 것과 마찬가지이다. 일단은 편의상 좌파 사이트라고 부르고는 있지만, 사실 이 사이트를 좌파라고 부르는 것은 좌파에 대한 모욕이다. 기본적으로 반(反) 부자, 반 자유한국당, 반 이명박, 반 박근혜, 반 경상도 성향이 뚜렷하며, 이와 관련하여 경상도 사람들은 모두 몹쓸 놈들이니, 경상도 사람들을 모두 죽여야 한다는 욕설까지도 거리낌 없이 올라온다. 야당과 관련해서는 친노성향의 문재인파(문재인 대통령 만세!)와 반노성향의 구(舊)민주당파(개쌍도 문재인 OUT! 전라도인이여 단결하라!)로 분열되어 끝없는 말싸움이 진행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주석[편집]

  1. ^ 재판 결과 무죄가 선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