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위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Yellow ribbon.svg 누리위키는 구스위키를 영원히 기억하고자 합니다.

구스위키는 폐쇄되었지만,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민주적인 위키를 만들고자 한 정신만은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구스위키
구스위키.png
구분 위키 사이트
언어 한국어
국가 대한민국
운영자 JONG
영리성 비영리
회원가입 선택적
오픈일 2013년 4월 17일
종료일 2019년 6월 6일
웹사이트 주소 http://goos.wiki

구스위키(GoosWiki, 구키)는 구스라는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던 JONG이라는 디씨인(와갤러)이 인터넷상의 주요 떡밥들을 정리하기 위해 만든 위키 사이트이다. 2013년 4월 17일 개설되었다. 디시인사이드의 영향을 많이 받아, 디씨 특유의 격식 없는 분위기와 너도 병신 나도 병신 슬로건을 채택하였다. 오픈 직후 디씨, 일베, 오유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자들이 몰리면서 빠르게 흥했으나, 2019년 현충일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특징[편집]

자유로운 분위기[편집]

분위기는 대략 나무위키백괴사전의 중간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지나친 검열질과 깐깐한 문서작성기준을 좋지 않게 보며, 나무위키처럼 기본적으로 사실을 바탕으로 서술하되, 주관적인 의견 서술을 허용하고 백괴사전처럼 풍자유머를 위키의 목적으로 한다.

일단은 운영자가 와갤러인 만큼 디씨의 분위기와 유사하다. 토론장은 디씨(와갤) 특유의 자유분방하고 격식 없는 분위기가 잘 드러나며, 문서의 주제와 편집 방향에 대해서도 거의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풀어놓고 있다.

일베의 영향으로 고인드립이나 지역감정 유발 드립이 횡행하여 이런 분위기를 싫어하는 쪽에서는 껄끄럽게 보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출신의 이용자들이 몰리면서 이용자들 간의 충돌도 잦아졌고, 흥한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온 전문 트롤러들도 나타나면서 분위기는 더욱 볼만해졌다.

MPOV[편집]

구스위키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MPOV가 있다. MPOV는 Multiple Point of View의 약자로서, 하나의 문서에 여러 개의 상반되는 관점을 문단을 나누어 함께 서술하는 방식이다. 구스위키의 창립자 JONG은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보장하고, 서로의 의견과 관점을 존중하라는 사상을 가지고 MPOV 개념을 위키에 도입하게 되었다. 특히 정치적 이슈에서 MPOV식 서술이 두드러졌는데, 보수진보가 전혀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사건이나 현상을 설명할 때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였다. 국내 위키에서 MPOV를 대대적으로 도입한 것은 구스위키가 처음이었다. 그 영향으로, 2015년 창설된 디시위키도 MPOV를 채택하였으며, 나무위키에서도 MPOV식으로 서술된 문서가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결국 문서를 난잡하게 만들어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부작용도 있었다. 서로 하고 싶은 얘기만 계속 추가해 나갈 뿐, 의견을 정리하려는 이용자는 거의 없었다.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과정에서 고소를 당할 가능성도 커졌다. 다른 위키사이트에서는 금기시되는 고인드립, 지역드립이 가능하므로 명예훼손으로 고소가 될 여지도 많아진 셈이다. 실제로 이와 관련하여 방송통신위원회의 권고도 있었고 결국 이것이 구스위키의 폐쇄 원인이 되었다.

일베위키?[편집]

사이트 초창기부터 일베저장소 회원들이 많이 유입되어 ‘일베위키’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이것도 MPOV와 관련이 깊은데, 다른 위키에서는 진작에 차단되었을 일베 회원들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베위키라고 낙인을 찍기는 어려운 것이, 일베의 주장이 일방적으로 실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서 안에 일베와 反일베의 의견이 함께 실리는 것이므로 사이트 전체적으로 보면 중립을 지키는 구조이다.

다른 사이트와의 관계[편집]

일베와의 관계[편집]

구스위키의 MC 무현 문서. 일베 이용자가 대거 유입된 구스위키는 일베위키라는 오명이 있었다.

초창기부터 일베 쪽에서 편집자가 많이 유입되어 일베 떡밥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또한, 일베 내에서 구스위키는 상당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구스위키를 일베위키 정도로 여기는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한때 일베에서는 구스위키가 만들어지기에 앞서 "일베위키"라는 자체 위키를 만들려고 시도하였으나 방만한 사이트 운영 때문에 실패한 바 있다. 바로 이 일베위키의 잔여물[...]들이 다양한 의견을 모두 존중하는 분위기의 구스위키로 유입되면서 구스위키가 흥하는 원인이 되었다.

당시 국내 최대 커뮤니티 사이트였던 일베 덕분에 구스위키는 취약한 기반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내에 많은 이용자를 끌어모을 수 있었으며, 이는 사이트의 정체성 확립과 인지도 증가로 이어졌다. 일베 처지에서 본다면 좌익 빨갱이 사이트들로 넘쳐나는 인터넷 세상에서[1] 자신들만의 하드코어한 세계관을 정리해 둘 사이트가 생겼으니 좋은 셈이다.

이후 2017년 들어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일베저장소가 침체기에 접어들기 이전까지 일베 이용자들은 구스위키 편집에 열성적으로 참여해왔었다.

다른 위키사이트와의 관계[편집]

주인장이 위키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은 처음인지라, 기존의 위키사이트를 많이 참고하고 있는 것 같다. 일단 위키의 전반적인 형태, 특히 틀이나 표는 위키백과에서 가져왔다. 카더라,  같은 백괴사전 유행어가 나오는 것은 확실히 백괴사전의 영향을 받은 듯하다. 또한, 블로그 식 문체를 사용하고 있는 점이나 기여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은근슬쩍 포함된 것은 나무위키와 비슷하다.

나무위키와의 관계[편집]

나무위키 관리자 umanle독재에 질린 일부 나무위키 이용자가 구스위키로 유입되기도 하는 등 나름 괜찮은 관계를 유지해왔다. 나무위키와는 달리 구스위키의 최고관리자 JONG은 표현의 자유를 최우선시해왔고, 자유롭고 민주적인 편집 환경을 보장해왔기 때문에 나무위키 유저들에게는 그야말로 훌륭한 도피처였다.

누리위키와의 관계[편집]

누리위키와는 사이트 개설 초창기부터 이웃사촌처럼 친선을 유지하고 있다. 누리위키는 구스위키 문서를 만들어 소개한 첫 위키사이트이다. 기본적으로는 ‘구스위키=인터넷 떡밥 정리’, ‘누리위키=정보성 글’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구스위키에도 정보성 글이 상당히 있고 누리위키에도 인터넷 떡밥을 재미 삼아 정리해 둔 게 있으니 분야가 그렇게 딱 나누어떨어지는 건 아니다.

역사[편집]

빠른 성장[편집]

수년 동안 구스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해당 분야에서 뼈가 굵은 운영자가 만든 사이트인 만큼, 전반적인 사이트 운영이 안정적이다. 이에 따라 디씨, 일베, 오유 이용자가 몰리면서 크게 흥하고 있다. 2013년 4월 개설된 신흥 위키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2018년 3월 17일에는 문서 수 1만 개를 달성하는 등 백괴사전, 리브레위키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형급 위키로 성장하였다. 누리위키와 구스위키가 어깨를 나란히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언제 혼자서 이렇게 커져버렸나...

구스위키가 단기간에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예스잼가벼운 분위기를 꼽을 수 있다. 즉, 재미있는 내용도 많이 실려 있고, 또 가벼운 마음으로 위키에 참여할 수 있다 보니 이용자가 부담 없이 오게 된 것이다. 여기에 하루에도 몇 개의 떡밥이 나타났다가 잊히는 인터넷 커뮤니티 세상에서 소위 말하는 레전드급 떡밥들을 기록해두고자 하는 욕망이 더해져서 잘 정리된 문서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폐쇄[편집]

2017년 들어서 정상적인 편집자 수가 급격히 감소하였고, 그 자리를 각종 반달러와 트롤러들이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와중에 최고 관리자의 활동이 뜸해졌고 사이트를 관리해 줄 사람이 부족해지자 구스위키는 무법천지로 전락하였다. 접속 불가 사태가 몇 차례 이어지다가 결국 2019년 6월 6일을 기점으로 완전히 폐쇄되었다. 구스위키 관계자는 폐쇄 공지에서 다음과 같이 구스위키 폐쇄의 이유를 밝혔다.

위키라는 컨텐츠의 경우, 많은 불특정 다수의 편집과 수정이 실시간으로 발생하기에 현실적으로 모든 성인물/음란물/저작권위반/허위사실/개인정보 등의 문제까지 실시간으로 발생합니다. (…) 더 이상 실시간으로 관리할만한 여력이 없어진 것도 사실이고, 앞으론 문제가 될 행동을 제가 직접 행해가면서까지 사이트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이로써 구스위키는 6년 2개월의 짧지만 파란만장했던 역사를 뒤로한 채 폐쇄되었다.

주석[편집]

  1. ^ 일베에서는 자신들의 세계관과 다른 사람이나 단체를 모두 좌익 빨갱이라고 한다. 실제로 일베에서는 누리위키도 좌익 빨갱이 사이트라고 비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