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의정부시
議政府市
의정부시청
의정부시청
의정부휘장.jpg 의정부슬로건.png
휘장 슬로건
행정
지역 경기도
행정구역 15행정동
시청소재지 시민로 1
시장 안병용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450,695 명 (2019년)
지리
면적 81 km2
상징
시목 잣나무
시화 철쭉
시조 비둘기
기타
지역번호 031

의정부시(한자: 議政府市)는 경기도에 위치한 인구 45만 명의 중형도시이다. 남쪽으로는 서울특별시와, 북쪽과 서쪽으로는 양주시와, 그리고 동쪽으로는 포천시남양주시와 인접해 있다. 남쪽으로는 등산 코스로 알맞은 도봉산수락산이 위치하여 의정부시민뿐만 아니라 서울시민도 등산하러 자주 놀러 온다.

특징[편집]

원래 1953년 휴전 직후에 수도방위 목적의 미군 군사기지가 들어서면서 발전한 도시로서, 군사적 요충지의 역할을 담당하던 도시이다. 1950~60년대 당시에는 미국과 한국의 경제력 차이가 어마무시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미군이 펑펑 쓰고 다니는 돈만으로도 도시 하나가 먹고 살 수 있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미군부대에 힘입어 발전한 의정부는 1963년에 일찌감치 의정부로 승격하였다. 경기북부 지역에서는 가장 먼저 시로 승격한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북한군의 육로를 통한 침공 가능성이 거의 없어짐에 따라 군사적 중요성보다는 경기도 북부의 행정중심지로서의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의정부는 경기도 북부 딱 중간에 있어서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이 이곳에 들어서는 등 행정기관이 많이 있다. 인구로만 따지면 경기북부 중심지는 일산신도시가 있는 고양시가 되어야 하겠지만, 고양시는 지리적으로 서쪽에 치우쳐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동쪽에 있는 남양주시, 구리시 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하면 의정부에 행정기관이 들어서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서, 아예 경기도를 경기남도경기북도로 나누고, 의정부를 경기북도의 도청소재지로 만든다는 야심에 찬 계획도 있다. 다만 현재의 열악한 의정부시 재정을 생각해 볼 때 경기북도 계획이 실현될 경우 의정부가 주도적으로 도 운영을 해 나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의정부 부대찌개[편집]

의정부는 부대찌개로 유명한데, 이는 한국전쟁 당시 미군부대에서 먹다버린 돼지고기를 주재료로 하여 고추장소금으로 대충 간을 하여 끓여 먹은 음식에서 유래한 것이다. 원래 거지들이 구걸해서 모은 음식들로 끓여 먹던 꿀꿀이죽 같은 것이라고 하면 다소 꺼림칙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여기에 김치두부, 각종 야채들을 넣어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개량하였고, 또 위생적으로 조리되고 있다. 의정부중앙역 앞에는 부대찌개 가게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부대찌개 거리가 있다. 의정부시민은 의정부 부대찌개에 대하여 대단한 자부심이 있다. 그 자부심을 느껴 보고 싶다면, 이곳에서 부대찌개를 꼭 먹어보자.

교통[편집]

의정부의 교통 중심지인 의정부역

서울지하철 1호선이 의정부 시내를 남북방향으로 가로지르고 있다. 남쪽부터 망월사역, 회룡역, 의정부역, 가능역, 녹양역이 있다. 여기다 2012년 7월 1일 개통한 11km 거리의 노선에 15개의 역이 위치하는 의정부경전철이 도심 주요부를 연결하고 있다. 의정부경전철과 서울지하철 1호선은 회룡역에서 환승 가능하다.

상업[편집]

의정부 젊음의거리 입구에 세워진 이성계 동상

2010년대 들어서 인구 증가와 수도권 전철 1호선 연장에 힘입어 낙후된 중심상업지구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2009년에 의정부 젊음의거리(행복로)가 새롭게 정비되었고, 2012년에는 의정부역에 신세계백화점이 들어섰다. 젊음의거리 입구에는 이성계 동상이 있으며, 젊음의 거리를 따라서 휴식공간과 분수대를 조성하여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드는 장소로 만들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