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청춘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ITX-청춘로고.jpg
KORAIL ITX 36806.jpg
열차 등급 특급
운행일 2012년 2월 28일 ~ 현재
운영 주체 코레일 로고.png
사용 노선 경춘선

ITX-청춘경춘선(용산역-춘천역)에서 운행되는 한국철도공사의 도시 간 특급열차이다. 최고 속도는 180km/h이며, 국내 최초의 2층 열차이다.

역사[편집]

2012년 2월 28일 정식 영업을 시작하였다. 한국철도공사 운전처리규정에 의한 열차 등급은 특급 여객열차이며, 이는 고속 여객열차인 KTX의 바로 아래 등급이다. ITX-청춘이 도입되면서 종전에 특급 등급이던 새마을호무궁화호와 동급인 급행 여객열차로 격하되었다.

특징[편집]

특급 여객열차인 만큼 승객의 오송 및 부정 승차방지를 위하여 열차 출발 전 및 중간 정차역에서 "우리 열차는 별도의 승차권이 필요한 ITX-청춘 열차로 지하철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승차권의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 30배의 부가 운임이 수수됨을 알려드립니다" 등의 안내 방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노선의 특성상 춘천, 가평 지역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주말이나 연휴에 이용객이 몰린다.

차량[편집]

이 열차에는 한국철도공사의 368000호대 전동열차가 투입되고 있는데 영업 최고 속도가 시속 180km에 이른다. 이는 일반 통근형 전동차는 물론이고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보다 빠른 것이다. 이 열차는 대한민국 최초의 2층 열차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보기 어려운 2층 객차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광역전철처럼 고상홈에서만 정차할 수 있다. 일반열차가 정차하는 저상홈에는 정차할 수 없어서 경춘선 이외의 노선에는 투입되기가 어렵다.

1호차와 8호차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다.

운행 노선[편집]

노선 구간
경춘선 용산-춘천

ITX-청춘은 경춘선 용산-춘천 구간에서만 운행되고 있다.

2017년 5월부터 2018년 3월까지는 잠깐이지만 경부선 용산-대전 구간에서 ITX-청춘이 운행된 적도 있다.

동영상[편집]

itx 청춘 #2135, #2102 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