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르비톨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61.74.92.121 (토론)님의 2023년 11월 9일 (목) 13:27 판 (용도)
소르비톨은 무설탕껌에서 설탕 대용으로 흔히 사용된다. 따라서 무설탕껌을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가 유발될 수 있다.
소르비톨은 치약의 보습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소르비톨(영어: Sorbitol), 또는 솔비톨당알코올의 일종이다. 단맛이 나며, 사람의 몸속에서 천천히 대사되기 때문에 섭취 시 혈당 수치가 느리게 올라간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식단에서 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소르비톨은 자연에 널리 존재하는 감미료로서, 마가목의 익은 열매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사과, , 복숭아, 자두 등의 과일에도 소르비톨이 포함되어 있다. 흔히 ‘사과에 꿀이 들었다’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소르비톨이 축적된 것이다. 소르비톨은 물을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소르비톨이 축적된 부분은 과실 안에서 투명한 색깔로 보이는 것이다. 소르비톨 특유의 상큼한 단맛 덕분에 소비자들은 ‘꿀사과’를 선호하기도 한다.

용도

감미료

소르비톨은 설탕의 대용물로 사용된다. 설탕 1g은 4kcal에 해당한 데 비해, 소르비톨 1g은 2.6kcal에 해당하는 열량을 가진다. 이처럼 소르비톨은 설탕보다 열량이 작아서 다이어트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이나 무설탕 , 기침약(시럽), 사탕 등에 사용된다.

부작용

소르비톨의 주된 부작용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설사이다. 이와 관련한 사례로, 무설탕 을 하루에 20g씩 섭취한 한 여자의 경우 심한 설사가 지속되어, 8달 만에 11kg의 체중이 감소했다는 사례가 있다(원래 몸무게는 52kg). 하루에 30g의 무설탕 껌을 습관적으로 섭취하다가 병원에 내원하였다는 사례도 있다.

소르비톨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람에 따라 적은 양의 소르비톨 섭취만으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Sorbitol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