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크랄로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미국에서 수크랄로스는 스플렌다(Splenda)라는 상품명으로 널리 판매되고 있다.
수크랄로스는 다양한 종류의 음료과 과자에 널리 사용된다.

수크랄로스(영어: Sucralose)는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이다. 섭취하여 흡수된 수크랄로스는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으므로, 수크랄로스는 열량이 없다. 수크랄로스는 같은 양의 설탕에 비해 320~1000배가량 더 달며, 사카린보다는 두 배, 아스파탐보다는 세 배 더 달다. 열이나 pH에도 안정적이다. 따라서 수크랄로스는 이나 과자처럼 만드는 과정에서 고온이 가해지거나, 오래 두어도 변질되지 않아야 하는 식품에서 설탕 대용품으로 사용 가능하다. 수크랄로스는 낮은 열량과 높은 안전성/안정성, 뛰어난 맛(뒷맛이 상쾌함) 등의 장점이 있어 식품첨가물로 아주 널리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스플렌다(Splenda)라는 상품명으로 많이 팔리고 있다.

역사[편집]

수크랄로스는 영국의 식품 회사인 Tate & Lyle사에서 1976년 발견된 물질이다. 당시 해당 회사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던 퀸엘리자베스 칼리지 소속 연구원인 Shashikant Phadnis는 설탕 합성 유도체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Phadnis는 어떤 한 염소 처리한 설탕 화합물을 테스트(test)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는데, test를 taste(맛보다)로 잘못 들어 이 화합물을 맛보게 되었다. 그는 이 물질이 아주 달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Tate & Lyle사는 이 물질의 제조방법을 즉시 특허 등록하였다.

수크랄로스는 1991년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허가되었으며, 미국은 1998년, 유럽연합은 2004년에서야 이 물질을 허가하였다. 국내에서는 2000년에 식약청 고시로 식품첨가물로 고시되었다. 이처럼 도입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여러 장점 덕분에 온갖 종류의 빵, 과자, 음료, 껌, 사탕, 통조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안전성[편집]

수크랄로스는 비교적 안전한 감미료로 분류된다.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미국 FDA에서도 승인을 받았다. 캐나다 당뇨병 협회(Canadian Diabetes Association)에 따르면, 체중 1kg당 수크랄로스 하루 섭취량 9mg(9mg/kg/day)이하에서는 사람에서 평생 동안 어떠한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다고 한다. 수크랄로스는 과량 섭취하더라도 대부분이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되며, 흡수된 것도 대부분 신장을 통해 오줌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안전역이 넓다.

Duke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0~1000mg/kg의 스플렌다를 쥐에게 투여한 결과, 분변 속의 미생물총이 50% 가까이 감소하였으며 장내 pH도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유발하지 않았다고 한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Sucralos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