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이글스파크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한화생명 이글스 파크
Daejeon Hanbat Baseball Stadium.jpg
소재지 대전광역시 중구 대종로 373
홈구단 한화 이글스
개장 1964년
표면 천연잔디
크기 좌측펜스 98.6m
중앙펜스 122m
우측펜스 100m
좌우펜스높이 3.2m
중앙펜스높이 4.0m
수용인원 13,000명

한화생명 이글스 파크, 또는 이글스파크대전광역시 중구 부사동에 위치한 야구장이다. 원래 명칭은 한밭야구장이었으나, 2015년에 구장 명칭을 변경하였다. 대전 도심의 남부에 있으며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인 대전 지하철 1호선 중구청역에서는 도보로 15분 거리이다. 한밭종합운동장 내에 자리 잡고 있다. 프로야구구단인 한화 이글스의 홈구장이다.

특징[편집]

가장 오래된 프로야구장[편집]

이글스파크는 현재 프로리그에서 사용 중인 야구장 중 가장 오래된 야구장으로서, 무려 1964년에 완공된 것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시설을 개선하고 있어서 시설은 준수한 편이다. 오히려 1980년대에 완공된 잠실야구장이나 사직야구장보다 낫다는 평이다.

대전 탁구장[편집]

이글스파크의 가장 큰 특징은 크기가 작다는 것이었다. 좌우측 펜스까지의 거리는 98m, 중앙펜스까지의 거리는 114m에 불과하여 프로야구 구장으로서는 가장 작았었다. 그래서 일부 프로야구 관중들은 대전구장을 농담으로 대전 탁구장이라고 불렀었다. 하지만 이것도 지금은 옛말이 되었다. 왜냐하면, 2013년에 대대적인 보수작업을 거쳐, 홈플레이트와 좌·우측 펜스 간 거리를 1·3루는 99m로, 중앙펜스까지의 거리는 121m로 확장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인조잔디를 모두 천연잔디로 교체하여 선수들의 부상을 방지하였다. 리모델링으로 인해 만들어진 새로운 특징도 있다. 바로 외야펜스의 높이가 위치별로 다른 점이다. 좌우측의 외야펜스 높이는 3.2m지만 중앙부의 외야펜스 높이는 4.5m로 다른 곳에 비교해 가장 높게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외야펜스의 모양이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 있는 언덕 모양이 되었다.

관중시설[편집]

관중석 쪽으로는 1루와 3루측에 캐노피를 새로 설치하여 햇빛과 비를 막을 수 있게 하였고, 이외에도 캠핑존, 잔디석, 가족석 등이 새로 설치되었다.[1] 익사이팅 존이 설치되어 있으며, 내야쪽 뿐만 아니라 외야쪽으로도 탁자석이 빙 둘러서 위치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아놀이방 및 흡연실이 설치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주석[편집]

  1. ^ 충청투데이, <잔디부터 관중석까지… 한밭야구장의 변신>, 2013년 3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