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원주시
原州市
원주시청
원주시청
원주휘장.png 원주슬로건.png
휘장 슬로건
행정
지역 강원특별자치도
행정구역 1읍 8면 16행정동
시청소재지 시청로 1
시장 원창묵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354,437 명 (2021년)
지리
면적 868 km2
상징
시목 은행나무
시화 장미
시조
기타
지역번호 033

원주시(한자: 原州市)는 강원특별자치도의 남서부에 위치한 도시이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이다.

특징[편집]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이자 강릉, 춘천과 함께 강원특별자치도를 대표하는 도시이다. 애초에 강원특별자치도(江原道)라는 지명 자체가 강릉의 ‘강’과 원주의 ‘원’을 합쳐서 만들어진 것이다. 오늘날 원주시의 인구는 35만 명 내외이며 반곡동 일대에 강릉원주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꽤나 드물게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강원특별자치도의 남서쪽 끝에 있는 도시이다. 백두대간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원주시를 대표하는 산인 치악산국립공원이 있다. 2개의 다른 도와 접한다는 특징이 있다. 남쪽으로는 백두대간을 경계로 하여 충청북도 제천충주와 접하고, 서쪽으로는 남한강섬강을 경계로 경기도 여주시와 접한다. 행정구역상으로는 분명히 강원특별자치도이며 수도권 전철도 다니지 않지만,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여 준(準)수도권 취급받고 있다. 이 때문에 외지인의 인구 유입이 많다 보니 토박이 비율이 낮아서 사투리도 거의 사라져가는 추세이다.

관광[편집]

뮤지엄 산
소금산 출렁다리

강원특별자치도의 다른 시군에 비해서는 관광자원이 빈약한 편이다. 치악산국립공원뮤지엄 산이 대표적인 관광지로 손꼽힌다.

2018년에 소금산 출렁다리가 개장하면서 빈약했던 원주 관광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 2018년 MBC무한도전≫에서 유재석이 이곳에서 낙엽을 청소하는 벌칙을 받으면서 유명해졌다.

먹거리[편집]

원주는 미꾸라지가 특산물이다. 그래서 미꾸라지로 만든 추어탕이 원주 지역을 대표하는 먹거리가 되었다. 원주식 추어탕은 고추장을 베이스로 하는 양념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통[편집]

영동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가 교차하고, 중앙선경강선 철도가 다니는 영서지방 교통의 요지이다.

교육[편집]

스포츠[편집]

원주시를 연고로 하는 프로농구팀인 원주 DB 프로미가 있다. 원주시 명륜동에 있는 원주종합체육관을 홈 경기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3차례의 우승 전력이 있는 명문구단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