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사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화엄사
華嚴寺

화엄사 각황전
종파 조계종
건립년대 544년
창건자 연기
문화재 국보 제12호(각황전 앞 석등), 국보 제35호(사사자삼층석탑), 국보 제67호(각황전), 국보 제301호(영산회괘불탱)
국가 태극기.png 대한민국
소재지 전라남도 구례군 지리산

화엄사(한자: 華嚴寺)는 전라남도 구례군 지리산 기슭에 있는 이다.

역사[편집]

544년에 신라의 고승 연기가 화엄사를 창건하였다. 화엄사라는 이름은 화엄종의 핵심 경전인 《화엄경》(華嚴經)에서 따온 것이다. 이는 화엄사가 부석사와 더불어 화엄종을 대표하는 사찰이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신라 말, 화엄종이 왕건 중심의 북악과 견훤 중심의 남악으로 갈라섰을 때, 화엄사는 후백제를 건국한 견훤(남악) 편에 붙었다. 그러나 왕건이 이끄는 고려가 후백제를 멸망시키면서, 견훤 편에 붙었던 화엄사는 화를 면치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왕건은 화엄사를 없애 버리는 대신에, 대웅전 건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대응하였다. 원래 화엄사의 중심 건물은 각황전이었는데, 각황전 옆에 새로운 사상을 담은 대웅전 건물을 중심 건물로 세움으로써, 이 대웅전을 중심으로 화엄사의 사상 자체를 바꾸고자 한 것이다.

이 때문에 화엄사는 중심 건물이 사찰 중심축의 정면이 아닌 측면에 있는 특이한 형태의 가람 배치를 하게 되었다. 다만, 대웅전은 화엄사의 중심 건물이면서도 오히려 각황전보다 크기가 작은데, 이 문제는 대웅전을 각황전보다 가까이 배치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즉, 원근감에 의해 가까이 있는 대웅전이 멀리 있는 각황전보다 크게 보이게 만든 것이다.